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물투데이 Aug 24. 2021

추석 음식 | 취나물 효능

추석 대표 나물, 취나물. 특유의 알싸한 맛과 함께 들기름의 고소한 향이 입안을 감싸는 야생 취나물 나물. 3~5월을 제철로 하는 나물이지만 재배되는 취나물은 계절을 상관하지 않고 취나물 무침, 취나물 볶음 등 다양하게 사시사철 즐길 수 있다. 취나물은 추석 명절 차례상에 빠질 수 없는 삼색 나물 중 하나이다. 뿌리채소인 도라지는 조상, 줄기채소인 고사리는 현세를 사는 우리, 잎채소인 취나물은 후손을 가리킨다 하여 삼색 나물을 '가족’을 의미한다. 오늘 추석 나물 취나물에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혈관질환 예방

취나물은 칼륨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속의 나트륨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데 도움을 준다. 나트륨이 몸속에 쌓이면 몸이 붓거나 혈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해독해주는 칼륨은 취나물에 100g당 469mg 정도 함유되어 있고 체내에 들어가면 중금속과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효과를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2. 뼈 건강

우유나 멸치처럼 취나물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100g 당 124mg 정도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노인들의 경우 골다공증을 예방해 주며 골절의 위험성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경우 골 형성에 좋은 효과가 있어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뼈 건강에 좋다.


3. 빈혈 예방 

취나물은 임산부에게 좋은 효과를 보이는 엽산이 많이 들어 있고 철분도 100g 당 2.3mg 이 들어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4. 노화 방지와 눈 건강

취나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억제한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게 되어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5. 항산화 작용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해주고 각종 질환이 암세포로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6. 간 기능 개선 

취나물에는 단백질, 카로틴,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준다. 알코올 분해 능력이 뛰어나 숙취 해소에 좋다.


오늘 대표적인 추석 나물 취나물의 효능을 알아보았다. 가족을 하나로 묶어주는 취나물을 먹고 좋은 건강 만들어 보도록 하자.


추석 대표나물 국내산 취나물 보러 가기: https://vo.la/FWVPO


매거진의 이전글 추석 음식 | 고사리 효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