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는 어떻게 유전되는가

책 리뷰와 상담에서의 적용 고려점

by 아카시아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744802

어릴 때 나는 소심하며 약간의 사회불안이 있어, 사람들 앞에 나서는 것에 자신감이 없었다. 그런 내가 분석상담을 받으며 내 가정사를 이야기하게 되고, 가정에서 나의 심리적 불안, 갈등을 알게 되며, 또한 가정의 구성원들을 이해하고, 화해하게 되며, 비로소 나에 대해 잘 해낸 것들과 나라는 사람이 통합되어져 '자신을 가져도 되는 나'로 나아감을 경험하였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트라우마의 유전은 유전자를 말함도 있으나, 가족의 배경, 사건, 경험, 분위기 등의 정서적 심리적 되물림을 말함으로 이해하였다. 가족과 분리된 객체가 될 수 없는 내가 가족을 온전히 수용하게 되면, 결국 나를 수용함으로 나아가게 된다.

상담에서는, 핵심언어, 핵심문장, 핵심감정 등을 중요하게 다루게 되며, 불쾌한 감정과 연결되어 있는 내담자의 주요 인물을 탐색해 나갈 때, 그의 가정사, 생애사 등을 살펴 나가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너무나 화나고 미웠던 대상이 '상처받은 한 사람'으로 인식될 때, 무의식적 화해의 마음을 일어나고, 비로소 마음의 편안함으로 나아감을 목격하게 된다. 이는 비로소 '분리 개별화'로 나아가는 것이리라.

'대상과 나는 다른 생각, 다른 감정, 다른 욕구를 가진 다른 사람이며, 같은 삶을 걸어가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은 그와 관련한 설명이 다뤄져 있고 개입이 자세히 나와 있어서 유용하게 살펴볼 수 있다.


유전자를 바꿀 수는 없어도
기능하는 방식을 바꿀 수는 있다.


트라우마를 드러내는,

핵심언어 core language,

핵심 문장 core sentence

핵심언어는 신체감각, 행동, 감정, 충동 심지어 병의 증상 등 비언어적 방식으로 드러난다.

자신을 괴롭히는 주된 문제로 내면화한 것일 수도 있고, 외부를 향한 것일 수도 있다. 흔히 트라우마 경험의 파편에서 유래하며 핵심 언어로 표현된다. 깊숙한 곳에 박힌 두려움을 표현하는 핵심 문장은 묻어둔다고 안전한 것이 아니며, 최초의 공포를 확인하고, 핵심 문장 뒤에 가족 구성원이 있음을 인정하며, 나아갈 때 현재와 과거를 잇는 나의 핵심 트라우마가 치유로 나아갈 수 있다.

증상과 불평은 해결의 실마리. 어떤 핵심 메시지를 담고 있을까? 한 발 떨어져 바라보면 증상과 불평은 무언가를 완성하거나 치유하거나 통합하려는 표현일지도 모른다.


"나는 패배자가 되고 미쳐서 정신병원에 들어가 결국 자살할 것이다."
혹시 가족 중에 패배자로 불렸고 정신 병원에 입원했다가 결국 자살한 사람이 있습니까? 나의 핵심 언어와 불안의 근원을 확인하게 되면, 비로소 그동안 느낀 두려움이 자신에게서 비롯된 것이 아니었음을 이해하게 되며, 그동안 느낀 두려움은 내 것이 아니었으므로 진짜 주인에게 맡길 수 있다. 여럿이 모이는 자리에 나가면 불안해했고, 공황 발작을 겪기도 했으며, 그 누구도 자신을 도와줄 수 없고, 지속적으로 고생스럽게 하는 방광염은 절대 낫지 않으리라는 생각에 극심히 두려움을 느꼈던 19살 로레나는 이를 인식하고, 친척들에게 마음에서 우러나는 진정한 사랑을 표현하며, 자신에게 안녕을 기원하는 모습으로 호흡으로 자기 몸에서 불안감을 뽑아내 진짜 주인에게 돌려보내는 상황을 상상했다. 몇 분 동안 심호흡을 한 로레나는 몸이 훨씬 가볍고 평온해졌다.


1. 부모를 거부하는 마음

통증, 팽팽한, 긴장감, 무감각 같은 신체 증상을 동반한다.

거부한 부모를 다정하게 느끼기 전까지 우리 몸은 얼마간 불안감을 느낀다. 분명 무슨 일이 있었다. 알아야 할 것은 그것뿐이다.


어머니와 어머니의 과거사 시각화하기

눈을 감는다.

어머니 가족사 중 비극적인 일을 떠올려보라

몰아치는 상실감에 맞서 팽팽히 긴장하고 맹렬한 고통에서 자신을 보호하려 애쓰는 젊은 여성, 어린아이, 심지어 작은 아기의 모습으로 어머니를 상상해 보라

어머니가 느꼈을 마음을 헤아리는 동안 몸에 어떤 느낌이 찾아왔는가?

어머니가 어떤 심정이었을지 느끼거나 상상해 보라.

어머니에 대한 연민이 느껴지는가?


"그는 냉정하고 무신경해요. 내가 필요로 할 때 늘 곁에 없어요" 연인에 대해 이런 반복된 감정으로 짧은 연애를 지속하는 트리샤는 어머니를 묘사할 때도 비슷하게 말했다.
"엄마와는 관계가 서먹하고 마음을 나누지 못해요. 결코 기댈 수 없는 분이죠. 한 번도 내가 필요로 하는 방식으로 사랑을 준 적이 없어요"

어머니의 가족사를 살펴 나가며, 마침내 트리샤는 자기 어머니가 그다지 자상하지 않은 이유를 이해했다. 또한 어머니가 할머니에게 느꼈듯이, 자신 또한 '어머니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딸'이라는 가족 패턴을 단순히 반복하고 있었음을 깨달았다. 어머니를 냉담한 사람으로 만든 사건을 깊이 이해한 트리샤는 어머니에게 연민을 느꼈고, 시간과 공을 들여 어머니와 화해했다. 그랬더니, 연인관계에서도 위협을 느껴 거리를 두거나 움츠러 들었을 상황에서 방어적인 태도를 누그러 뜨리고 열린 마음으로 상황을 받아들였다. 베일에 가려져 있던 무의식의 작용을 있는 그대로 보게 되었기 때문이다.


2. 가족 체계 안에서 가족 및 가족 외의 다른 사람과 무의식적으로 동일시하는가

예) 아이가 죽은 형 또는 오빠와 자신을 동일시한다. 살아 있는 동생은 가족이 죽은 큰아이를 인식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자신을 우울하고 생기 없는 사람으로, 마치 존재하지 않는 듯 자신의 본질에서 분리된 사람으로 느낀다. 또한 자신을 가족 안에서 관심받지 못하고 눈에 띄지 않는 존재, 중요하지 않은 존재라고 여기거나 그래도 상관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부정적인 기억만 모아 자신의 역사를 쓴다.

편도체는 위협을 탐지하는 일에 뉴런의 약 3분의 2를 사용한다. 그 결과 즐거운 일보다 고통스럽고 무서운 일이 장기기억에 더 쉽게 저장된다. 과학자들이 '부정성 편향 negativity bias'이라 부르는 이 메커니즘은 지극히 합리적이다.

인류의 생존 자체가 잠재적 공격을 걸러내는 능력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3. 핵심 문장에 표현된 두려움이 원래 누구의 것인지 명확히 안다면

가족 중 비슷한 감정을 느꼈을 법한 누군가를 상상해 보라.

핵심 문장의 배경인 트라우마 사건에 얽힌 사람이나 사람들을 머릿속에 떠올려보라

이제 고개를 약간 숙인 채 입을 벌리고 깊게 호흡한다.

그 사람 또는 사람들에게 그들과 그들에게 일어난 모든 일을 존중한다고 말하라. 또 그들을 잊지 않을 것이며 그들을 사랑으로 기억하겠다고 말하라.

그들이 온전한 삶을 살라고 축복해 주는 것을 느껴보라. 숨을 내쉬면서 핵심 문장에 담긴 감정이 몸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느껴보라.

핵심 언어가 가족 사 중 어느 지점에서 유래했는지 밝혀 나가며, 그동안 경험해 온 감정과 감각, 불편한 증상을 이해할 맥락을 이해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특별히 더 버거운 자녀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