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무나비 Aug 14. 2024

상황에 기대지 않는 행복

오랜만에 친구들을 만났다

오랜만에 대학 친구들을 만났다.

처음 만난 지 20년이 훌쩍 지난 친구들이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느라 시간이 술술 지났다. 어느덧 헤어질 시간이 가까워질 때쯤, 우리 중의 한 명이 최근 아주 힘든 일을 겪었다고 톡방에서 이야기를 한 것이 떠올랐다.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나올 것으로 기대했는데 그는 다른 이야기들은 하면서 그 이야기만은 하지 않았다. 우리는 그 힘든 일이 무엇이었느냐고 물었다. 그는 조금 어물대다가 대답을 했다.


"내가 임신을 했었거든."


마흔이 넘은 나이. 그 친구는 십여년 전부터 시험관을 준비했으나 수차례 실패했고 결국은 임신을 포기했던 친구였다. 그 친구가 마흔이 넘어서 자연임신에 성공했다는 것이었다. 정신없이 떠들던 우리는 모두가 숨을 죽였다. 그런데 왜 '했었거든'일까. 왜 힘든 일이었을까. 기쁨과 동시에 불안감이 우리를 휘어 잡았다.


"그런데, 지금은?"

"지금은 아니고."


이 경악할 만한 이야기의 전말은 이랬다. 친구는 생리가 하지 않아서 조짐이 좋지 않다고 여겼으나 설마 임신일까 싶어서 그냥 몸이 안 좋은 거라 생각했다고 했다. 그러다가 결국 너무 이상해서 테스트기를 했고, 임신으로 표시가 되어 산부인과에 갔다. 직장에서는 당장에 휴가를 내라고 했고 직장 동료들은 온 마음을 다해 축하를 해 주었다. 부모님께 알리고, 산부인과에서 산모수첩을 받고, 그렇게 모든 일이 폭풍처럼 지나갔는데.


"아이 심장이 안 뛴다고."


유산이라고 할 수도 없는, 임신 극초기의 화학적 유산. 갑자기 나타났던 아이는 그렇게 갑자기 사라져 버렸다. 친구는 대체 이게 무슨 일인가 싶었다고 했다. 교회를 다니는 친구는, 왜 바라지도 않은 것을 주셨다가 다시 거두어 가는 것인지 하나님까지 원망했다고 했다. 회사에서는 유산 소식을 듣고 푹 쉬고 나오라 하고, 가족들은 어떻게든 그를 웃겨주려고 하고. 그래서 아무튼 지금은, 많이 회복이 되었다고.


이야기를 들은 우리는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다. 내 일이 아닌데도, 대체 왜 그런 일이 일어났을까. 아니 왜 진짜로 바라지도 않았던 아이가 갑자기 생겼다가 이렇게 갑자기 없어질 수가 있을까. 누군가 친 아주 고약한 장난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대체 이 친구를 어떻게 위로해야 하나, 하는 생각을 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었다. 친구와 나는 방향이 같아서 다른 친구와 헤어지고 단둘이 걸었다. 나는 무어라 할 말이 없어서, 어깨를 가볍게 어루만지며 되게 많은 일을 겪었다고 말했다. 그러자 그 친구가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많은 일을 겪었지. 그런데 엄마가 자식 없는 게 낫다, 무자식 상팔자라더라고."

"네 엄마가 그러는 거면 상처가 되지 않아? 네가 자식인데."

"근데 그냥 나는 그 말이 좋던데?"


어느새인가 우리는 같이 낄낄거리고 있었다. 그는 가족들이 계속 자기한테 이런저런 말을 걸면서 어떻게든 수렁으로 빠지지 않게 하고 있다고 했다. 그리고 생각해 보니 자기가 어쩔 수 있는 일도 아니라, 그냥 그런가 보다 싶다고 했다. 감정형이 아닌 사고형인 친구의 성격 탓도 있었지만, 매사에 낙천적인 면도 있어서 그 깊은 수렁을 그래도 잘 건너고 있지 않은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예전에는 어떤 감정이 들면 그 감정을 깊이 깊이 공감해서 끝까지 이르러야 스스로 나올 수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어떤 감정에는 차라리 빠지지 않는 것이 나을 때도 있다. 감정이 꼬리를 물고 나쁜 생각까지 이어지면 사람이 진짜 수렁에 빠져서 나올 수 없게 되고, 그러면 정말로 절망의 구렁텅이에 제 몸을 던질 수밖에 없게 된다. 이것은 다른 사람이 끌어줄 수 있는 성격도 아니다. 오히려 다른 사람도 같이 구렁텅이에 빠져버린다. 혼자만 수렁에 있고 싶지 않은 사람이 다른 사람도 끌어당기기 때문이다.


처음에 어떻게 위로를 해주어야 하나 고민하던 나는, 오히려 그 친구에게 더 힘을 받은 것 같았다. 상황에 매몰되지 않고 툭툭 털고 일어서는 것을 보면서 나 역시 내가 처한 상황에 휘둘리지 말고 그냥 어쩔 수 없는 건 그대로 두고 나와야 겠다 싶었다. 우리는 타인을 구할 수 없다. 우리가 구할 수 있는 것은 우리 자신뿐이다. 하지만 그렇게라도 자신을 구렁텅이에서 건져낼 때에 그것은 반드시 타인에게도 영향을 주어서 '모두가 사는 길'로 인도한다고 믿는다. 그래서 나는, 힘써 나를 오늘도 건져낼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행복을 '선택'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