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무Y Dec 05. 2023

아빠, 저거는 왜 안가?

- 쫄쫄이 성장기 (3)

아빠, 저거는 왜 안가?


    쫄쫄이 네댓살 무렵이었을 게다. 그 때는 연구소 동료들끼리 자주 어울렸다. 애기 돌 잔치나 집들이도 자주 있었고, 어떨 때는 일없이 모여 종종 늦은 밤까지 카드나 화투를 치며 같이 놀았었다. 


    어느 날 같은 아파트에 살고 있던 동생 네 집에서 모임이 있었다. 왁자지껄 먹고 마시고 놀았는데, 곁에서 또래 친구 쫄쫄이와 조카 단비도 같이 놀았다. 밤이 늦어 하나 둘 집으로 돌아 가고, 어쩌다 한 사람 만이 남아 있었다. 


    단비가 그 한 사람을 가리키며 물었다.


        “아빠 ! 저거는 왜 안가 ?”

        흐흐흐... 

        (그러게 피곤해 죽겠는데, 저거는 왜 안갈꼬~)


        “응 이거도 이제 갈거야 !” 그 이도 서둘러 떠났다. 

쫄쫄이와 단비의 즐거운 한 때

그 이가 누구였던가, 이제 기억도 안 난다. 즐겁고, 따뜻한 시절이었다.

조카 단비가 어느새 애 엄마가 되었다. 저거는 안가냐고 대놓고 물어 보던 그 나이 때의 애기를 키우고 있다.









아빠 닮았구나!


    쫄쫄이 너댓살 무렵, 직장 선배 L박사님 댁의 집들이가 있던 날, 퇴근하여 쫄쫄이 손을 잡고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다가 그 댁 부부를 우연히 마주쳤다.


    그 부인께서 우리 쫄쫄이와 나를 이리 저리 보시더니, 쫄쫄이 보며 말씀하셨다. 


        “아이구, 너 차암 잘 생겼네. 아빠 닮았구나!”


    웃다가 생각하니, 이게 뭔 말? 부인께서도 아차 싶으셨는지… 

        하하하! 


    그래도 우리 쫄쫄이 자그마한 얼굴은 엄마 닮은 게 확실하다.



할아버지는 왜 여기 있어요?


    역시, 쫄쫄이 너댓살 무렵, 직장 동료 누군가의 집에서 하이로우 치며 놀던 어느 저녁의 에피소드.


    직장 동료 중에 J 선배님이 계셨다. 유쾌하고, 술도 좋아라 하셨던 J 선배님은 노조 활동도 열심히 하셨었다. 내 곁에서 놀던 쫄쫄이가 J 선배님께 가더니… 


    “할아버지는 왜 여기 있어요? 어짜고.. 저짜고”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 박장대소, 그야말로 난리가 났었다. 


    그 무렵, 내가 30대 중반쯤 이었으니, 그 분은 아마도 40대 초, 어쩌면 30대 말쯤 이었을 게다. 일찌감치 대머리가 되셔서 솔직히 나이를 가늠키 어렵기는 했지만.. 그래도, 그렇지, 쫄쫄아~ 할아버지라니.. 

(어린 네 눈에는 아빠 같은 아저씨들 사이에 왠 할아버지가 섞여 있는게 이상하게 보였던 걸까?)


    이후에 J선배님, 나를 볼 때 마다, 우리 손자 잘 크고 있냐고 챙기셨다는!  아마도 지금쯤,  J선배님 진짜 할아버지가 되셨을텐데, 다들 어디서 어떻게 살고 계시는지… 


    아, 그리운 시절이다. 사람이 사람과 어울려 살았던. 

매거진의 이전글 쫄쫄이 아빠는 엔지니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