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붙었어요

내 능력보다도 더 크게 쓰이는 하늘에 감사할 따름이다

by 진순희

전화를 받았다.

공대생의 심야 서재에서 하는 <108일 글쓰기 모임>의 과제가 있어서 새벽까지 글을 쓰고 4시쯤 잠이 들었다. 전화기를 들고 있어도 비몽사몽이었다.

이번 수능을 본 성지의 전화였다.


쌤! 쌤쌤 ~~

저 서울대 붙었어요.


듣는 순간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허리를 곧추 세우고는


붙을 줄 알았어. 해낼 줄 알았어.
우와 ~ 우리 성지 대단하다. 정말 대단해.

전화기 너머로 들뜬 성지의 목소리가 들렸다. 성지 엄마 아빠의 소리도 들리고.

완전 축제 분위기였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쌤 ~ 주무시다 받으신 건 아니냐고 깔깔대며 물었다.


어 ~ 자다가 받았는데, 연말 선물도 이런 큰 선물이 없네 하면서 덕담을 하며 끊었다.

나중에 성지 어머니께서 다시 전화를 했다.



우리가 불안할 때마다 반드시 될 거라고,
걱정하시지 말라고 늘 긍정적인 말씀을 해 주셔서
두려움을 이겨낼 수 있었다고 했다.
토로하는 목소리에 떨림이 느껴졌다.




아이들이 원서 넣고 걱정할 때마다 나랑 해서 떨어진 사람이 없다고 단언했다.

합격 소식 전해오는 아이들에게도 나하고 해서 낙방한 사람이 없었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나처럼 에너지가 좋은 사람이랑 해서는 절대 떨어지지 않을 거라고.

믿어야만 된다고 주문처럼 말을 했다.

이렇게 확언했던 것이 말에는 힘이 있어서 그런지 결과가 좋았다.



출처: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ltjgus1234&logNo=221445490055&proxyReferer=https:%2





『극강의 공부 PT』

https://1boon.daum.net/tensionup/5fe0145d7407513e64670e87




성지는 어머니께서 일을 하고 계셔서 중1부터 수능 끝나고 수시 대비할 때까지 나와 함께 공부를 했다.

이번에 출간한 『극강의 공부 PT』는 중1 꼬맹이 성지가 학원에 왔을 때부터 가르쳤던 내용을 기초로 해서 쓴 책이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그러하듯이 성지 역시 뚜렷하게 무엇을 하고 싶은 지가 없었다. 하지만 어린 친구가 눈빛이 살아 있었다. 야무진 입매에 눈에서는 광채가 났다. 책 읽기를 좋아하고 성실한 점이 높이 살만했다. 이 성실함은 고3 수능 보고 수시 면접 준비할 때까지도 이어졌다.

지속적으로 해내는 꾸준함의 힘은 누구도 이길 수 없는 성지의 강점이었다.



성지에게 했던 것을 부박하게나며 정리해보려 한다.

목표를 갖게 하려

1 단계로 아이의 수준에 맞는 수준별 학습 목표를 세웠다. 거창한 목표가 아니라 작지만 실천할 수 있도록 실행력에 초점을 맞췄다. 평균 5점이 아니라 하나만 더 맞자는 식으로, 이번에 문법에서 하나만 실수를 줄이는 것으로, 성지가 할 수 있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2단계로 문해력으로 중심으로 집중력 키우기 훈련을 했다.

문해력· 독해력을 키우기 위해 문장 읽기, 단락 읽기, 제시문 읽기 등을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해서 읽게 했다. 다양한 방법으로 읽기를 병행했다. 마인드 맵으로 정리하고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써보게 하고 300자 이내로 요약하게 했다. 한 문장이 40~50자 이내라 300자래야 5~6 문장 정도 됐다.



3단계로 상위 1%의 교과서 & 인강 활용법을 알려줬다.

중학생들은 아직 공부법을 잘 모르고 있어서 EBSI의 <공부의 왕도>를 정말로 아주 많이 활용했다. 책에도 썼듯이 <공부의 왕도>를 시청하면서 반드시 기록하게 했다. 이게 다가 아니었다. 기록한 것을 토대로 내게 맞는 공부법을 만들어서 적용하게 했다.



출처: https://kr.freepik.com/free-vector/color-highlight-marker-lines-strokes-colorful-highlights-mark




대충 읽는 다 싶으면 ‘밑줄 공부법’을 활용했다.

처음에는 연필로 그다음에는 볼펜으로 세 번째는 형광펜으로 교과서 구석구석을 읽게 하고 밑줄을 긋게 했다. 치밀하게 읽고 학습해서 그런지 양질의 수확을 거둘 수 있었다.



<공부에 왕도>에는 과목별 공부 방법은 물론 방학 때 계획 세워 부족한 과목 보완하는 것 등 여러 가지 가 있었다. 공부뿐만 아니라 계획표 세우고 시간 관리하는 것 등도 있어서 아이들이 다방면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인강 들을 때도 학교에서 수업받는 것처럼 듣게 했다. 인강 선생님께서 질문하면 대면 수업처럼 크게 대답하면서 수업에 임하게 했다. 인강 듣기 전에 교과서부터 먼저 읽고 예습한 다음에 수업을 듣게 했다.

문제풀이 강의는 듣기 전에 문제를 미리 풀어보고 채점도 하게 했다. 그런 다음에 틀린 것을 자기 힘으로 풀게 했다. 그렇게 한 후에 인강을 들으니 비대면 수업이어도 수업에 몰입할 수 있어 공부의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었다.



성지는 부모님 두 분 다 직장을 다니는 관계로 중1 때부터 우리 학학의 자기 주도 학습반을 다녔다. 제대로 익혀서 그런지 인강 듣는 습관이 중학생부터 몸에 익었다.

고3 내내 수학 학원 한 군데만 다니고 모든 과목을 인강으로 해결을 했다. 과학 중점학교에서 그 어렵다는 물리Ⅱ도 인강으로 내신 1등급을 뚝딱 받아왔다.



중학교 때부터 생기부를 아주 성실하게 메꿨다. 독서록은 물론 탐구 프로젝트 등도 성실하게 준비해 생기부를 알차면서도 화려하게 장식했다. 중학교 때부터 치밀하게 생기부를 관리한 것이 훈련이 되어서 고등학교에 가서도 스스로 알아서 필요한 것을 채워 넣었다. 시험이 끝나는 주에는 시간이 제일 많이 걸리는 독서록 쓰기에 몰두했다. 고1 때는 30권 이상을 생기부에 올렸다.

맹자는 군자에게 세 가지 즐거움이 있는데 천하의 영재를 얻어서 교육하는 것이 세 번째 즐거움이라고 했다.

내 비록 군자는 아니지만 성지와 같은 성실하고 뛰어난 영재를 가르칠 수 있어 행운이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도중에 고대도 합격했다는 연락을 받았다. 남들은 인 서울도 힘들다는데 성지는 이번 입시에 완전한 성공을 했다. 그 힘들다는 대학 세 곳 모두 합격해 3관왕의 영광을 안았다.


성지 어머니께서 오늘은 우리 성지의 날이네요 하는 문자가 왔다.

축하한다고, "완전한 행복입니다"라고 답문을 보냈다.



참 흡족한 날이다. 내 능력보다도 더 크게 쓰이는 하늘에 감사할 따름이다.




자기주도학습법의 『극강의 공부 PT』 가 나오자마자 반응이 좋아서 성지에게 책 뒤에 쓸 2쇄 추천사를 부탁했다.

다음은 성지가 보내온 글의 일부이다.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진순희 원장님과 함께 글의 각 문단을 분석해서 요지를 파악하는 훈련을 했다. 반드시 마인드맵으로 정리를 했다. 이렇게 정리하다 보니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습득할 수 있었다.

마인드맵으로 요약정리하는 과정은 읽기 뿐만 아니라 글쓰기 실력까지 좋아지게 했다.
문장부터 시작해서 완전한 글 하나를 완성하는 것까지 배울 수 있었다.
문장 쓰기부터 단락 쓰기, 한 편의 완성된 글을 쓰는 과정을 통해 정확하게 읽는 실력을 키울 수 있었다. 이러한 능력이 쌓여서 교과서 읽기나 수능 지문을 독해하는 데 크게 어려움이 없었다.

치밀한 읽기 능력은 현재 내 글쓰기 실력의 기틀을 세울 수 있었다.
특히 노벨 에세이 대회에서 이과적인 소양과 글쓰기 능력의 결합을 통해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었다. 이과생으로서도 글쓰기 능력이 중요함을 실감했다.

앞으로의 대학 생활에서 마주하게 될 무수한 과제 발표와 프로젝트에서도 탄탄한 글쓰기 능력이 차별화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전 10시에 서울대 합격 소식을 들었고, 고대는 저녁 9시30분에 들었다. 고대는 내일 발표인데 하루 먼저 발표를 했다.







제 책이 출간됐어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57855049


http://www.yes24.com/Product/Goods/96006050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344141269&sc.saNo=003002001&bid1=search&bid2=product&bid3=title&bid4=001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88700745&orderClick=LEa&Kc=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내 인생 최고의 인연을 만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