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순희 Jul 29. 2022

『마지막 몰입』을, 그대와 함께


‘성공’하는 습관과 관련된 책들이 꾸준히 출간되고 있다. 습관들이기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방증하는 것이리라. 세계적인 브레인 코치 짐 퀵의『마지막 몰입』의  9장-<행동하게 만드는 습관 설계가 필요하다>에는 습관을 들이기 위한 전략들이 담겨 있다. 과업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아주 잘게 쪼개 성공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루에 한 걸음, 일을 잘게 나눠라”라고 조언한다.



『습관의 디테일』 의 저자 포그 박사에 따르면 장기적으로 인간 행동의 변화는 깨달음을 얻을 때, 환경을 바꿀 때, ‘걸음마 떼기’와 같은 점진적 발전이 있을 때 가능하다고 한다. 하루 두 쪽 책읽기처럼 과업을 아주 잘게 쪼개서 완수하는 경험을 맛보도록 하는 것이다. 



제임스 클리어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 “매일 반복하거나 반복하지 않는 습관이 건강과 부, 행복을 좌우한다”라고 했다. 어떤 행동을 습관으로 만드는 고리는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단다. 신호, 열망, 반응 보상 그것이다. 습관의 고리인 “신호cue는 방으로 걸어 들어가 어둡다고 느끼는 것이다. 열망craving은 방이 어둡지 않으면 더 좋겠다는 느낌이다. 반응response은 전등 스위치를 올리는 것이며 보상reward은 이제 어둡지 않은 방”으로 예를 들어 설명했다.




습관은 습관의 고리에 갇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 나쁜 습관 또한 마찬가지다. 이것을 고치려면 그 습관을 끝내려고 하기 보다는 건설적인 다른 습관으로 대체해야 한단다. 이를테면 니코틴 패치를 붙이는 것보다 니코틴 껌이나 흡입기 같은 금연 보조제를 활용했을 때 효과가 더 크다. 



스탠퍼드의 토머스 플랜트 박사가 말하는 습관을 고치려는 노력에 대해서도 주목할 만하다. 

‘그 습관을 깨고 싶은 마음이 얼마나 큰지에, 문제의 습관이 얼마나 확고히 자리 잡고 있는 지에 따라, 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초래될 결과가 무엇인지에 따라’ 달려 있다고 설파한다. 



 포그 박사는 행동 변화에 필요한 상황을 “목표한 행동이 일어나려면 충분한 동기, 충분한 능력, 효과적인 자극이 있어야” 한다고 그의 행동 모델 Fogg behavior Model을 통해 제시한다. 하루에 한두 가지 작은 습관만 바꿔도 놀라운 발전이 있을 수 있기에 이 책에서는 “아침 루틴 만들기”를 강조한다. 아침 루틴으로 토니 로빈스Tony Robins가 말한 ‘모멘텀의 과학’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장담한다. 일단 시동이 걸리면 정지 상태에서 시도할 때보다 적은 노력으로 계속 해나갈 수 있다는 ‘모멘텀의 과학’은 아침 루틴을 달성했을 때 이른 아침부터  승리를 맛볼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다.  



저자인 짐 퀵의 아침 루틴 중 ‘꿈 떠올리기’를 하기 위한 그가 말한 연상 기법을 거칠게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단어 ‘DREAMS'을 기억하면 된다. 


Decide(결정하기): 전날 밤 꿀을 기억할 것이라고 의식적으로 결정하라. 

의도하면 확률이 극적으로 올라간다. 


Record(기록하기): 머리맡에 펜과 종이를 두거나 휴대전화에 녹음 입을 쓸 수 있게 해두어라. 잠에서 깨자마자 기억나는 꿈의 잔영을 기록하라.


Eyes(눈 감고 있기): 잠에서 깬 직후에 눈을 감고 있어라. 꿈은 깬지 몇 분 내로 사라질 수 있으므로 계속 눈을 감고 있으면 회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Affirm(확언하기): 잠들기 전에 꿈을 기억할 거라고 확언하라. 긍정은 성취에 결정적인 도구다.


Manage(관리하기): 평소에 수명을 잘 관리하고 좋은 수면 습관을 들여라. 이는 여러모로 중요하지만 꿈을 기억하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Share(공유하기): 다른 사람들과 자신의 꿈에 관해 이야기하라. 그러면 꿈을 점점 표면으로 끌어올려 꿈을 들여다보고 나중에 논의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의 많은 부분 중에서도 타인과 공유하고 싶은 내용으로 습관 편을 선택했다. 그 이유는 습관으로 만들기까지의 지난한 과정과 좋은 습관 만들기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이다. 

애쓰지 않아도 밥 먹고 나면 이를 닦는 것처럼 무의식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습관 잡기’는 얼마나 어려운가. 매번 계획을 세우지만 우리의 뇌는 보기좋게 자신을 비웃는게 일상이지 않던가. 의지가 박약한 자신을 탓하며 우울해 하던 날이 얼마나 많았던지.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의지가 아닌 환경을 설정함으로써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작심삼일로 패배감에 젖어 있는 사람들에게 결심하고도 실패하는 이유는 결코 나약해서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과학적으로 환경 설정만 잘해도 자신의 능력을 200%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 준 책이다. 


조심스럽게 내 안의 잠재력을 200% 끌어올려보겠다는 다짐을 해보며
 이 글을 읽는 그대와 함께 해보자고 요청해본다.  


 








https://open.kakao.com/o/gGbEfsPd


진순희 글쓰기방  open.kakao.com

글쓰기, 책쓰기와 관련해 문의 사항이 있으면 '진순희 글쓰기방'으로

두드리셔요. 참여코드는 writing 입니다 ~^^



제 책을 소개합니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57855049    

http://www.yes24.com/Product/Goods/96006050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344141269&sc.saNo=003002001&bid1=search&bid2=product&bid3=title&bid4=001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88700745&orderClick=LEa&Kc=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에 <내 이름 박힌 내 책 한 권쓰기> 강좌가

개설되었습니다 ~^^


https://bit.ly/3123ifR

미래교육원 능력개발 lifelong.cau.ac.kr




수강신청: 

https://lifelong.cau.ac.kr/mpd/cms/FR_CON/index.do?MENU_ID=1740


#마지막몰입 #짐퀵 #구글 #하버드 #UN #나이키 #퀵러닝 #마인드셋 #동기 #나를넘어서는힘 #디지털치매 

#진순희#중앙대미래교육원 #내이름박힌내책한권쓰기 #명문대합격글쓰기 #극강의공부PT  



작가의 이전글 등단 시인이 알려주는 "브런치 작가 한방에 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