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책쓰기 코칭 협회에서 주관하는 도함사필 2기 5일 차입니다.
한 달에 두 권 '도란도란 함께 읽고 사각사각 필사하기(도함사필)'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첫 번째 책으로 『트렌드 코리아 2025』 선정해 책을 읽고 필사하고 있습니다. 필사한 후 짧은 내 생각도 곁들여서 쓰고요.
https://www.youtube.com/watch?v=GZ37cD9IeAQ
소비자들이 행위가 예전과 다르게 느껴지는 이유가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상황에 대한 위축된 반응처럼 보입니다. 과거에는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이 유명 이미지와 함께 사회적 지위를 상징했다면, 이제는 "가성비"가 새로운 기준이 됐다는 것입니다. 경제 불황, 소비하는 사람들의 입장, 그리고 가치를 중요시하는 젊은 세대의 영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가이면서 양질의 제품"이라는 아이러니가 현실적으로 가능할까도 싶지만 또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화장품의 경우, 저렴한 가격으로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비용 절감과 별도의 유통 구조만 전제된다면 가성비 좋은 ‘저렴이 상품’이 양산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저렴이 화장품' 시장에서의 경쟁은 심화될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가 변화함에 따라, 기업들도 이에 발맞춰 가성비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내놓겠지요. 이는 오히려 선순환 구조로 이어질 것입니다. 많은 뷰티 브랜드들이 예전의 가치에서 벗어나게 될 것입니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저가 제품 라인을 강화하겠죠. 품질과 가격 두 가지 모두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것입니다.
덕분에 소비자들은 양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선택지를 가지게 됩니다. 브랜드들은 차별화된 마케팅과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결국, 이 시장의 발전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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