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순희 Nov 23. 2024

저렴이 화장품의 뷰티 혁명




한국 책쓰기 코칭 협회에서 주관하는 도함사필 2기 5일 차입니다.

한 달에 두 권 '도란도란 함께 읽고 사각사각 필사하기(도함사필)'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첫 번째 책으로 『트렌드 코리아 2025』 선정해 책을 읽고 필사하고 있습니다. 필사한 후 짧은 내 생각도 곁들여서 쓰고요.




https://www.youtube.com/watch?v=GZ37cD9IeAQ




최근 저렴이 화장품은 뷰티 브랜드의 스핀 오프 전략으로 각광받고 있다. 극가의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와 대기업 및 인디 뷰티 브랜드 간의 무한 경쟁이 맞물리면서, 저렴이 화장품이야말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돌파구로 평가되고 있다. 저가 · 양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커지고 기업 간 경쟁이 격화된 지금, 저렴이 화장품이라는 기회의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뷰티 브랜드들의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트렌드 코리아 2025』, 「2024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pp121~122





소비자들이 행위가 예전과 다르게 느껴지는 이유가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상황에 대한 위축된 반응처럼 보입니다. 과거에는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이 유명 이미지와 함께 사회적 지위를 상징했다면, 이제는 "가성비"가 새로운 기준이 됐다는 것입니다. 경제 불황, 소비하는 사람들의 입장, 그리고 가치를 중요시하는 젊은 세대의 영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가이면서 양질의 제품"이라는 아이러니가 현실적으로 가능할까도 싶지만 또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화장품의 경우, 저렴한 가격으로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비용 절감과 별도의 유통 구조만 전제된다면 가성비 좋은 ‘저렴이 상품’이 양산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저렴이 화장품' 시장에서의 경쟁은 심화될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가 변화함에 따라, 기업들도 이에 발맞춰 가성비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내놓겠지요. 이는 오히려 선순환 구조로 이어질 것입니다. 많은 뷰티 브랜드들이 예전의 가치에서 벗어나게 될 것입니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저가 제품 라인을 강화하겠죠. 품질과 가격 두 가지 모두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것입니다. 


덕분에 소비자들은 양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선택지를 가지게 됩니다. 브랜드들은 차별화된 마케팅과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결국, 이 시장의 발전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트렌드코리아2025 #저렴이화장품 #뷰티브랜드 #스핀오프전략 #잘파세대 #한국책쓰기코칭협회 #도함사필2기 #도란도란함께읽기 #사각사각필사하기 #버라이어티가격전략 #체리슈머 #종이책코칭지도사 #전자책출간지도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