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표정이 말하는 신뢰, 글쓰기 강사의 진정한 소통법

by 진순희



%EC%BA%A1%EC%B2%9844.JPG?type=w1


한국 책쓰기 코칭 협회에서 주관하는 도함사필 2기 9일차입니다.

한 달에 두 권 '도란도란 함께 읽고 사각사각 필사하기(도함사필)'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첫 번째 책으로 『트렌드 코리아 2025』 선정해 책을 읽고 필사하고 있습니다. 필사한 후 짧은 내 생각도 곁들여서 쓰고요.



%EC%BA%A1%EC%B2%98567.JPG?type=w1



페이스테크FaceTech 기술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인간과 기술, 대면과 비대면의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소통 방식을 제시합니다. 우리는 이제 얼굴과 표정이 단순한 신체적 특징을 넘어, 진정성과 신뢰를 전달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자리 잡고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EC%BA%A1%EC%B2%9811.JPG?type=w1



결국 기술의 물성화, 기술의 인간화는 생성형 AI가 지배하는 세상의 커다란 패러다임이며, 여기에서 페이스테크는 인간과 기술, 대면과 비대면을 잇는 가교가 될 것이다.


“얼굴은 가장 좋은 추천서“라는 말이 있다. ”중년이란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하는 나이“란 말도 같은 맥락일 것이다. 얼굴과 표정에는 진정성이 담겨있다. 이것이 비단 사람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한 번 되돌아보자. 당신의 제품은 또는 당신은 고객에게 어떤 표정을 보여주고 있는가?



- 『트렌드 코리아 2025』, 「페이스테크」, p.226







“당신의 얼굴이 최고의 추천서다”라는 말처럼 우리가 타인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글쓰기와 책쓰기 강사로서, 제 상품인 강의와 콘텐츠가 어떤 표정을 짓고 있는지를 깊이 고민하게 됐습니다.


고객은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할 때, 그 브랜드가 어떤 감정을 전달하는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따뜻한 미소를 가진 광고나 친근한 표정의 모델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고, 이는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글쓰기와 책쓰기 강의에서, 저는 단순히 기술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학생들과 수강생인 예비 작가님들에게 진솔한 감정과 진정을 다한 열정을 전달해야 합니다. 강의 중에 제가 보여주는 표정과 태도는 수강자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열정적으로 강의하고, 질문에 진심으로 귀 기울인다면, 그분들은 저와 원활한 소통이 된다고 느낄 것입니다. 반면, 무관심한 태도나 부정적인 표정은 그 반대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게 되겠죠.



페이스테크 기술은 감정 표현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얼굴 인식 기술이 고객의 감정을 분석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고객은 자신이 존중받고 있다고 느끼겠지요. 얼굴 인식 기술은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결과적으로 브랜드 충성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C%BA%A1%EC%B2%98568.JPG?type=w1


따라서, 제 강의와 콘텐츠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확히 하고, 수강하는 분들과 소통할 때 어떻게 표현할지 신중하게 결정해야겠지요. 모든 시장에서의 성공은 고객이 결정하기에 고객에게 어떤 표정을 보여줄 것인지, 그리고 그 표정이 진정성을 담고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결국, 페이스테크 기술은 단순한 기술적 발전이 아니라,
인간과 기술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기회입니다.
글쓰기와 책쓰기 강사로서, 저는 이 기술을 통해 지금보다도
더 진솔하고 의미 있는 소통을 할 것입니다.







#전자책출간지도사 #독서모임운영지도사 #책놀이지도사 #시니어책놀이지도사 #생성형AI융합교육지도사 #디카시AI코칭지도사 #AI아트코칭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진로코칭지도사 #트렌드코리아2025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당신의 스타일을 완성하는 맛있는 토핑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