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Intro.


오래 전부터 식물들과 함께 살았다.

식물이 담겨 있는 화분을 산 적도 있고 빈 화분과 씨앗을 사 심기도 했다.


자소엽

고수

제라늄

사과

여러 종의 다육이들

그리고 그밖의 식물들


그들은 이제 내 곁에 없다.

모두들 세상을 떠났다.

그렇다.

내가 한 짓이다.


새벽에 출근해서 밤늦게 퇴근하던 날들의 끝에는 늘 '식물'보다는 '불쏘시개'라는 말이 어울릴 만큼 메마른 그들이 있었다.

현장 파견에서 돌아오는 날도 그랬다.

벌써 몇 번째, 살림살이라기에도 민망한 짐을 새로운(그렇지만 내 것은 아닌) 보금자리에 부리고 나면

그들은 삶의 의지를 쉬이 잃곤 했다.


그럼에도 나는 틈만 나면 새 식구를 들였다.

이쯤되면 포기할 법도 한데. 포기하는 편이 모두를 위한 일일지도 모르는데.


그들의 흔적...



지금 다시 나는 새 식구를 맞았다.


단풍

사과

아보카도

여러 종의 다육이들

동거식물들


그동안 많은 것이 바뀌었다.

새벽부터 자정이 될 때까지 일에 파묻혀 있더라도 함께 사는 식물 한번 돌아보지 못할 만큼 나를 잃을 일은 없다.

오랜 기간 집을 비우지도 않고

이방인처럼 떠돌 필요도 없다.


그러니 이제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