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대일 Jan 30. 2024

배려는 이렇게

   어제 꺼낸 김에 배려 얘기 하나 더 덧붙이겠다. 깎새로 하여금 손님 머리를 한번이라도 더 매만지게 동기 부여를 일으키는 배려가 있을까? 있다.

   고개를 연신 좌우로 흔드는 손님이었다. 의도하지 않은 몸짓이라 발작적이었다. 일종의 틱 장애? 신경이 안 쓰였던 건 아니지만 거리끼지는 않았다. 헌데 손님이 되레 커트 작업에 거슬리는 건 아닌지 염려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앞거울에 비친 눈동자는 초점을 잃고 흔들리는 고개보다 더 몹시 흔들렸다. 안절부절못하는 게 틀림없었다.

   "신경을 쓰면 더 흔들려서리…"

   묻지도 않은 변명을 먼저 늘어놓길래,

   "깎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으니까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한 20년 전부터 이래요. 신경과 치료도 받아 보고 한의원 가서 침도 오래 맞았는데도 차도가 없어요. 이리 살다 죽을라는지." 

   대화가 이 정도로 오가면 거북했던 점방 공기가 풀어질 법도 한데 주눅 든 손님 안색은 영 풀리지가 않았다. 자꾸 이런 식이면 깎새가 더 곤혹스러워져서 화제를 돌렸다.

   "매달 오시는 단골 중에 이런 분이 계십니다."

   ​무슨 소린가 싶어 미간에 힘이 들어가는 손님.

   "뒷머리를 깎을 때 고개를 살짝 숙여 주면 작업이 훨씬 편합니다. 헌데 그 손님은 뒷목에다 각목을 댄 것마냥 뻣뻣해서 숙이질 못하더라구요. 맨 처음 오셨을 때 머리를 앞으로 숙이게 하려고 지긋이 눌렀더니 '아, 뒷목이 완전히 굳으셨구나' 딱 감이 와서 그 뒤로는 그 손님만은 앉은 고대로 그냥 냅둡니다. 대신 이발의자 높이를 최대한 올리고서 제가 허리를 한껏 구부린 뒤 뒷머리 작업을 하곤 하죠. 하도 뒤에서 낑낑대니까 그분도 미안했는지 숙여 보려고 안간힘을 쓰지만 어디 마음처럼 됩니까? 헌데 그러는 그분이 그렇게 고마울 수가 없더라구요. 손님처럼요."

   깎새한테 배려란 이런 거다.

작가의 이전글 배려다운 배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