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별 Jul 21. 2023

13개월 적립식 프로젝트 성과 _ 총 수익률 10%

AVQTS 적립식 투자 성과

2년 전에 시작했다가 작년 하락장에 중단했었던 세계 1등 기업 애플과 최강의 패시브 ETF인 VOO와 QQQ, 20년 이상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TLT, 그리고 한국 최고기업 삼성전자까지 5개 종목을 매월 1주씩 매수해가는 AVQTS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감되었습니다.

매월 급여의 가처분소득으로 13개월동안 적립식 투자를 진행했지만, 다른 적립식 투자도 있고 은퇴준비를 하다보니 여유가 없어 해당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적립된 수량만 보유하고 있었는대요. 이번 상승장에서 애플과 VOO QQQ를 정리 했습니다. 조기 은퇴로 인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서 다소 아쉬움이 남는 프로젝트였지만 그 성과에 대해 공유를 드려볼게요.

2021년 9월부터 애플과 VOO+QQQ+TLT 와 삼성전자를 매월 1일에 급여의 가처분소득으로 1주씩 매수하는 적립식 투자를 시작해서 2022년 9월까지 13개월간 적립했습니다. 매월 1일, 첫 거래일에 미리 정해놓은 종목들을 매수하는 적립식 투자는 분위기에 휩쓸려 사고팔고 하지 않고, 시장에서 가장 확신이 가는 자산들을 먼 미래를 대비해서 꾸준히 모아가는데 의의를 두었습니다. 그래서 시장의 분위기에 흔들리지 않기 위해 매월 첫 거래일에 매수하는 원칙을 지켜왔습니다


적립식 투자 종목은 AVQTS 5개 종목들이고, 목표 적립기간은 2021년 9월부터 2024년 2월까지 약 30개월 동안 종목별로 30주씩 총 150주를 적립하는 목표를 세워두고 투자 금액은 매월 매수하는 가격이 변하기 때문에 4,000만 원에서 4,500만 원의 자금이 투입될 것으로 계획했습니다. 적립식 투자를 통해 투자기간 동안 연평균 수익률 7%라는 목표 수익률을 설정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적립 13개월차에 중단되었습니다.

매월 첫 주식 거래일마다 애플과 VOO QQQ TLT 삼성전자 5개 종목을 매수해서, 13개월차까지 종목별로 각각 13주씩 총 65주가 적립되서, 투자원금이 AVQT는 13,469달러 약 1,650만 원, 삼성전자는 89만 원이 투자되었습니다.


13개월 평균 매수가는 애플이 158.72달러, VOO 397달러, QQQ 346.66달러, TLT 133달러, 삼성전자는 69,008원입니다. 적립기간 평균 환율은 1,228원 이었습니다.

AVQTS 적립 종목 중 애플과 VOO QQQ 3가지 종목을 매도했습니다. 성과가 부진했던 TLT는 최근에 100달러 초반에 물타기를 해서 수량을 200주로 늘렸습니다. 삼성전자는 적립수량도 크지 않아 당분간 잊고 지내려고 합니다.


최종 성과는 애플이 수익률 22%, 452달러, 원화 57만 원 수익이며, VOO가 수익률 4%, 28만 원, QQQ가 수익률 11%로 63만 원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3종목 합산 수익률 10%, 1,176달러, 148만 원 정도의 수익률로 프로젝트가 종료되었습니다. 보유기간 동안 마이너스 손실구간이 길었는대. 존버만이 승리한다고 잘 버텨서 잃지 않고 벌었기 때문에 성공한 투자입니다. 하지만 성과를 복기해 본다면 다소 아쉬움이 남습니다. 은퇴를 준비하며 배당ETF 적립 프로젝트에 집중하다보니 가처분소득이 부족해서 작년 9월에 이 AVQTS 적립식 프로젝트를 중단했었는대요. 작년 9월부터가 본격적인 시장의 하락기였다 보니까 이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했다면 좋은 종목들을 낮은 가격에 매수했을 것이고, 지금보다 훨씬 훌륭한 성과를 얻었을 것입니다.


결과에 대한 분석은 하되, 아쉬운 부분은 깔끔하게 잊어버리고 이제 또 좋은 배당ETF를 선택하는데 집중할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주가가 덜 상승한 SCHD를 추가 매수하거나 DIVO ETF 매수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도넛보다는 베이글을 먹어라. 인덱스펀드의 창시자이자 뱅가드그룹의 창립자인 존 보글은 기름에 튀겨 설탕이 잔뜩 뿌려진 달콤한 도넛이 아닌 끓는 물에 데쳐 구운 베이글같은 투자를 하라고 조언을 했습니다.


 여기서 도넛은 수익성과 관계없이 테마 등에 엮여 시장에서 인기를 얻어 고평가되어 거래되는 주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도넛은 부드럽고 달콤하고 맛있지만 건강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반면 베이글은 맛은 없지만 몸에 좋은 음식인 것처럼 투자하는 재미는 덜하더라도 기업의 수익과 투자자들에게 꾸준한 배당을 주는 종목들은 확실한 수익을 보장해 줍니다.


즉 도넛은 달콤한 단기 트레이딩을 통한 투자수익을 의미하며, 달콤하지는 않지만 가장 기본에 충실한 투자의 정석 즉 우량종목들을 선정해 장기간 투자하는 것을 베이글로 비유했습니다. 단기적으로 도넛형 투자자는 고수익을 올릴지는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승자가 되기 어렵습니다.


투자란 일관성과 인내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래는 예측 불가능하고 경제가 얼마나 더 좋아질지 나빠질지, 인플레이션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환율과 이자율과 주가가 얼마나 오를지 내릴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작년 하락장을 떠올려보면 올해 이런 상승장 랠리를 예측할 수 없었습니다. 한 해 동안 -33%나 폭락해서 266달러로 마감한 QQQ가 다시 380달러를 넘어서 400달러를 향해 내달릴거라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신중하고 현명한 투자자는 주식은 장기에 걸쳐 투자한다면 분명 채권이나 현금보다 훨씬 높은 수익률을 올려 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가장 좋은 성과를 가져왔던 종목들을 골라서 오랜시간 꾸준히 투자한다면 우리도 분명 성공한 투자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TLTW 배당금으로 3배 레버리지 TMF 32주 적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