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클라스는 영원하다! 다시 부활중인 SCHD 9월 배당은

by 황금별

SCHD는 2011년에 출시된 이후 매년 배당금이 증액되는 위대한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는 최강의 배당 ETF입니다. 미국내 3,000개가 가까운 ETF 중에서도 매년 배당을 증액시켜 가는 종목은 매우 드뭅니다. SCHD는 S&P500보다 우수한 성과를 보이며, 견고한 배당수익률과 성장률을 제공해 기술주 중심의 투자자에게는 좋은 분산투자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이어져 온 IT 기술주가 상승을 끌어가던 시기에 혹독한 시련을 겪은 비운의 ETF가 되었는데요. 최근 미국의 경기 둔화 우려에 다시금 주목받고 있습니다. SCHD는 다시 과거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그림2.png

SCHD는 배당이 성장하는 100여개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SCHD의 섹터 구성비를 살펴보면, 금융섹터 비중이 18%로 가장 높고, 헬스와 필수소비재 에너지 산업주 경기소비재 순입니다. SCHD는 IT기술 섹터 구성비가 낮기 때문에 작년과 같은 나스닥기반의 기술주가 큰 성장을 보인 해에는 그 성과가 좋지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SCHD의 위기설이 불거지기도 했죠. 하지만 오히려 이런 점 때문에 SCHD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포트폴리오가 너무 기술성장주에 치우쳐져 있다면 시장의 위기나 침체기에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데 SCHD 투자가 도움이 됩니다.


투자종목 점유율 1위는 록히드마틴 2위가 애브비 3위가 코카콜라입니다. 4위 블랙락 5위 홈디포 9위 버라이즌 등 탑텐내 투자종목만 보더라도 이 ETF가 얼마나 안정적인 종목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림3.jpg

SCHD의 2023년 1분기부터 4분기까지의 누적 배당금입니다. SCHD는 2022년에는 전년과 비교해서 14%나 크게 증가된 배당실적을 기록했었쬬. 2023년 누적 배당금은 2022년 대비 +3.8% 증액되었습니다. SCHD는 2023년에도 11년 연속 배당을 증액시켜가는 위대한 역사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에슨피500이나 나스닥100 등 2023년 한 해동안 관련 지수가 크게 상승한데 반해 SCHD는 주가가 소폭 상승하는데 그쳤고, 최근 몇 년동안 지속되어왔던 10% 내외의 높은 배당금 증액 퍼포먼스도 3.8%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과연 시장을 넘어서는 ETF란 존재하지 않는 것일까요?

그림4.jpg

1분기와 2분기 배당을 더한 상반기 누적 배당금을 살펴보면 작년 2023년에는 역시나 3.3% 증액에 그치면서 부진했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작년에 비해 13.7%나 크게 증액된 배당지급액을 기록중에 있습니다. 물론 작년 실적이 부진했던 ‘기저효과’도 있겠지만 SCHD의 배당 증액 퍼포먼스가 다시 되살아나는 기분좋은 성과입니다.

그림5.jpg

SCHD가 출시된 이후 2021년까지 보여줬던 주가와 배당 성장의 퍼포먼스는 너무나도 탁월했습니다. 그렇기에 최고의 배당 ETF라는 찬사를 받았던 것이죠. 상장 이후 주가는 꾸준히 성장해서 12년동안 연평균 성장률인 CAGR이 +9.2%입니다. 매년 10% 가까이 주가가 상승하면서 배당도 증액시켜 온 훌륭한 성과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매년 10%를 넘나드는 높은 배당 증액 퍼포먼스는 아쉽게도 2023년에 4%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그렇지만 출시 이후 11년 연속 배당 증액이라는 배당성장 ETF로서 자존심은 지킬 수 있었습니다. 과연 2024년 올해는 주가와 배당이 어떤 성과를 기록하며 마무리될까요?

그림6.jpg

미국을 대표하는 SPY, QQQ 그리고 SCHD의 올해 1월부터 9월 6일까지 성과를 비교해볼게요. 주가 수익률과 상반기 누적 배당금을 올초 주가 대비 세전 배당률을 산출해서 총 수익률을 계산해보겠습니다. SCHD는 주가 수익률 6.9%에 세전 배당률 1.9%를 기록해서 총 수익률이 8.8%였고, SPY는 15%, 그리고 QQQ는 11.8%였습니다. 과거에는 SCHD가 SPY나 QQQ보다 좋은 성과를 기록했던 연도도 꽤 있었는데요, 최근 2~3년간 성과는 확실히 패시브에 비해 다소 부족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SCHD가 IT기술주 섹터 구성비가 낮기 때문에 미래에도 기술성장주가 끌어가는 시대라면 과거의 성과를 기대하긴 어려울 수도 있지만, 다시 다우존스 중심의 전통가치주의 시대가 도래한다면 또다시 재평가를 받을 수도 있죠. 미래란 알 수 없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장기간 투자하기엔 분명 좋은 종목입니다.

그림7.jpg

SCHD는 분기배당 ETF로 3월과 6월, 9월, 12월에 배당을 지급합니다. SCHD의 2024년 3분기 배당락일은 9월 25일 수요일이고, 배당지급일은 9월 30일 월요일입니다. SCHD의 이번 3분기 배당금도 무척 기대되네요! 저는 SCHD의 3분기 배당금이 발표되면 배당금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SCHD 투자자분들 파이팅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월배당 ETF로 매월 현금흐름을 추구하는 투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