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배당률 60%를 넘나드는 초고배당률 ETF인 QQQY. 하지만 분배율이 높은만큼 분배락으로 인해 주가는 계속 녹아내리는 중입니다. 이로 인해 지난 8월 1일에 액면병합을 실시했고, 이번 10월 분배금은 액병 후 2번째 지급되는 분배금입니다.
그럼 간단하게 QQQY의 10월 주당 분배금과 출시일 이후 현재까지 총 수익률 성과를 알아볼게요.
QQQY의 10월 분배락일은 10월 1일 화요일이고, 분배금 지급일은 10월 3일 목요일이지만, 한국은 개천절 공휴일이므로 4일 금요일에 분배금이 들어올거 같네요.
QQQY 월별 주가입니다. 액면병합한 주가로 환산해서 계산할게요. 9월 주가는 8월에 비해 또 하락해서 36.65달러로 마감되었습니다. QQQY는 상장일 이후 주가가 38% 하락했습니다. 분배락이 크기 때문에 10월에는 35달러 아래에서 하락하고 시작할거 같은데요. 나스닥은 올해 최고점을 갱신하는 등 순항중이지만, QQQY의 주가는 분배락이 높아서인지 매월 이렇게 조금씩 녹아내리는 중입니다. 주가가 이렇게 지속적으로 하락함에 따라 10달러 초반대에 액면병합을 하게 된 이유입니다.
QQQY는 매월 주가의 3% 중반에서 6% 초반의 높은 분배금을 지급합니다. 분배금 지급률은 꾸준하고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지난 9월 분배금은 출시 후 최대금액인 주당 3.46달러였는데요. QQQY의 9월 주가가 36.65달러로 마감됨에 따라 주가의 10%에 가까운 분배금을 지급했습니다. 하지만, 이번달은 지난달 분배금의 57% 수준인 주당 1.99달러를 지급한다고 발표해서 올해 평균 배당률에 비해서도 낮은 숫자를 기록했습니다.
중요한 점은 주가가 매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죠. qqqy 월 분배금을 적립했더니 1년만에 투자원금의 47%가 회수되었습니다. 배당금을 생활비로 인출하는 투자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지만, 배당금으로 투자원금을 회수하겠다는 투자자에게는 2년여만 잘 견디는 나쁘지 않은 투자수익률을 올릴수도 있습니다. 물론 시장이 폭락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그렇습니다.
그럼 QQQY의 출시 이후 현재까지 총 수익률을 계산해볼게요.
QQQY가 출시된 2023년 9월 14일 주가는 58.98달러였고, 현재 주가는 36.65달러로 주가는 높은 분배락으로 인해 38%나 폭락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1년 동안 주당 세후 25.7달러를 배당으로 지급해서 출시일 주가의 44%를 세후 배당률로 지급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출시일부터 투자했다면 현재 주가 수익률과 세후 배당금을 더한 총 수익률은 6%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ETF가 아무리 높은 분배금을 지급하더라도 주가가 어느정도 방어해주느냐가 관건입니다. 그래서 배당 ETF 특히 이렇게 배당률이 높은 ETF 투자시에는 주가 수익률과 세후 배당률을 더한 총 수익율을 항상 점검하고 다른 ETF들과 성과 비교를 해봐야 합니다.
나스닥 지수가 역사상 최고점 구간 근처에 머물고 있음에도 QQQY 주가는 높은 배당락으로 하락하는 중이라 매월 배당락이 높은 만큼 앞으로도 주가는 지속적으로 빠질 가능성이 커 보이고, 나스닥 하락 전환시 큰 폭의 하락도 우려됩니다. 올해 2월에 TSLY도 1:2 액면병합을 단행했죠. 당시에도 TSLY 주가가 너무 많이 빠져서 액면병합을 실시했는데요, 일드맥스나 디파이언스 초고배당률 ETF의 기초자산이 폭락할 경우 높은 분배락에 이어 주가가 녹아내리기 때문에 이런 액면병합이 시도되는 것입니다. 이점이 슈퍼 초고배당률 ETF들의 한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