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부터 미국주식과 ETF 투자를 시작하면서 안정적인 배당 성향의 투자자로서 가장 좋아하는 종목을 3가지 고르라면 첫번째가 미국이 망하지 않는 한 존재할거 같은 코카콜라였고, 두번째가 장기간 시장에서 머무르게 해주는 SCHD 그리고 고배당 투자의 묘미를 알게해 준 JEPI였습니다. 최근에 SCHD 관련 영상을 많이 업로드하고 있는데, SCHD는 배당 투자자들이 많이들 좋아하는 ETF 중 하나기도 하지만, 모든 사람이 SCHD를 좋아하는 건 아니죠. 주변에 SCHD가 최근 몇 년 동안 기록한 성과에 대해 실망하고 떠나는 투자자들도 꽤 있습니다.
투자세계에 정답은 없으므로 반대쪽 의견도 청취하며 나와는 다른 견해를 존중하되 자신만의 확고한 투자철학과 방향성을 확립해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로 투자공부를 하거나 다른 사람의 투자의견을 참고할 때, 인베스팅닷컴이나 시킹알파에 글을 기고하는 애널리스트나 펀드매니저들의 글을 읽습니다. 여기 SCHD에 절대 투자하지 말라는 Crude Value Insignts라는 투자자문사를 운영하고 있는 다니엘 존스의 기고글을 요약해서 소개드려 볼게요.
저는 SCHD에 투자하지 말라고 강력히 권합니다. 이 ETF는 시장 지수에 비해 꾸준히 저조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높은 배당률과 튼튼한 투자종목을 보유하고 있지만 SCHD의 수익률은 S&P500이나 나스닥, 다우존스 평균 수익률에 비해 낮았습니다. 특히 최근에 SCHD의 투자 섹터 구성비에 있어 금융섹터의 구성비가 높아 위험도가 커졌습니다.
저는 배당금을 우선하는 배당투자자들을 이해하고, 그것이 나쁜 투자방식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SCHD와 같은 특정 배당 ETF에 투자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가 이런 의견을 제시한 건 처음이 아닙니다. 2024년 6월에도 SCHD를 매도하라고 우리 고객들에게 제안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SCHD의 열렬한 팬이라면 SCHD에 투자하는 목표가 안전한 마진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할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표를 보시는 것처럼 다우존스 지수가 13% 상승할 동안 SCHD는 10%에 그쳤습니다. S&P500과 나스닥의 수익률은 훨씬 더 좋았습니다. 침체기에는 SCHD가 방어력이 더 좋다구요? 저는 그 의견에도 동의하지 않습니다. 2020년 2월 12일부터 3월 23일까지 살펴보죠. 팬데믹 우려로 인해 시장이 폭락할 때 SCHD가 다우존스 지수보다는 방어력이 좋았지만, S&P500과는 거의 유사한 하락률을 기록했습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나스닥이 SCHD보다 성과가 더 좋았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언급하고 싶은 점은 SCHD의 금융섹터 구성비가 2023년 6월 14%에서 현재 18%로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또한 소비재와 에너지 섹터 구성비도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IT기술 섹터 구성비는 감소했고, 유틸리티 구성비도 감소했습니다. 저는 투자를 검토할 때 다른 산업섹터보다 금융섹터를 가장 조심합니다. SCHD의 금융섹터 구성비가 증가했다는 점은 시장의 침체기가 될 경우 더 추가적인 리스크에 노출위험이 커졌다는 점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예외가 있고, 이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하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저는 고객들에게 SCHD에 투자하는 것을 말릴 것입니다.
이상은 제 개인적인 견해가 아닌 다니엘 존스의 견해입니다. 이 견해에 동의하시는 분도 있고 동의할 수 없다는 의견도 상존할텐데요. 이 칼럼에 달린 댓글들을 읽어보니 열성적인 추종자를 가진 SCHD에 대한 솔직한 견해를 펼친 것이라는 옹호의견부터 지난 2년간 시장은 AI열풍에 힘입어 기술 성장주가 강세를 보였지만, 이번 양자역학 사태처럼 시장의 거품이 꺼지면 SCHD의 시대가 다시 올 것이다 라는 반대의견까지 다양했습니다. 결국 선택은 투자자의 몫이기에 이런 다양한 의견들을 청취하며 투자자가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것이죠. 미국에는 좋은 ETF들이 많아 충분히 SCHD의 대체 ETF를 찾을 수 있고, 그 이상의 성과를 가진 ETF들도 분명 많이 있습니다. 앞서 인트로에서 말씀드렸듯이 투자세계에 정답은 없으므로 다양한 의견을 들으며 견해를 존중하되 자신만의 확고한 투자철학과 방향성을 세우셔서 시장에서 살아남는 성공한 투자자가 되시길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