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CONY뿐 아니라 MSTY NVDY TSLY 등 일드맥스 그룹별 대표 ETF들 주가가 크게 하락하면서 투자 성과도 악화되고 있는데요. MSTY 주가가 워낙 많이 하락해서 주당 분배금이 크게 줄어들 걸로 예상이 되었는데 역시나 TSLY나 CONY의 주가 흐름이 안좋을 때처럼 분배금도 크게 줄었습니다. 왜 슬픈 예감은 틀린 적이 없을까요? MSTY를 비롯한 일드맥스 D그룹의 3월 분배금 정보를 빠르게 안내드리겠습니다.
MSTY를 비롯한 일드맥스 D그룹의 분배락일은 3월 13일 목요일이며, 미국의 분배금 지급일은 3월 14일 금요일이지만, 한국 투자자분들은 3월 17일 월요일 이후에 지급받게 될 예정인데요, 이번주 CONY처럼 빨라야 월요일 좀 지연될 경우 화요일 오후에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우선 D그룹의 대표주이자 일드맥스에서 출시 후 가장 좋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지만 최근 비트코인 주가 변화에 따라 롤러코스터를 타며 주가와 배당흐름이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어 투자자들을 불안에 떨게 하고 있는 MSTY의 3월 분배금은 주당 1.3775달러로 출시 후 가장 적은 분배금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2월 분배금이 역대 최저였는데 그보다도 32%나 삭감되었습니다.
AMZY는 주당 0.4177달러, APLY는 주당 0.3440달러, AIYY는 0.3221달러, 슈퍼 마이크로 컴퓨터 SMCY는 주당 1.9742달러입니다. AIYY나 MRNY는 출시 후 단기간에 주가가 70% 이상 폭락해서 일드맥스 40여 종 중에 가장 좋지 못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종목들인데요. 아무래도 일드맥스 자산운용사 자체가 밈주식같은 이슈가 있는 종목들을 연달아 출시하다 보니 AI산업에 관련한 AIYY를 출시했는데, AI산업 초기가 아닌 주가가 정점을 지난 하락장 초기에 출시했기 때문에 큰 폭락을 맞고 있습니다. 두개 ETF 모두 현재 주가가 5달러 3달러대라 액면병합이 될만한데 아직 액면병합에 대한 뉴스는 들리지 않고 있네요.
주배당 ETF이자 일드맥스 전체 ETF를 아우르는 YMAX는 0.1002달러, 메그니피센트 7에 투자하는 YMAG는 0.1445달러로 일드맥스 대부분의 ETF들이 최근 나스닥 급락과 더불어 분배금 실적도 크게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MSTY가 출시된 2월 22일 기준 가격은 21.19달러였고, 출시 후 3월 11일 현재 주가는 20.03달러로 주가는 5% 하락했지만 올해 들어서는 1분기 만에 주가가 24%나 크게 폭락했습니다. 내일 1달러 이상 분배락을 크게 맞을테니 내일 밤 주가는 20달러 아래에서 출발하겠네요. 출시 후 지금까지 배당금 12번으로 세후 28달러를 지급했기 때문에 초기 진입하신 분들은 이미 배당금으로 투자금을 모두 회수하고 평생연금 ETF로 만들었습니다. 40여 종이 넘는 일드맥스 ETF 중 출시 후 배당금으로 가장 빠르게 원금을 회수한 ETF이며, 2번째가 CONY입니다. 둘다 코인과 관련한 종목들이라는 점에서 한동안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시장이 얼마나 핫했는지를 보여주는 반증입니다. 하지만 항상 오르기만 하는 종목은 없듯이 현재 큰 조정을 받으며 MSTY와 CONY 둘다 시련의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마이크로가 붙은 기업명에서 알 수 있듯이 소프트웨어 기업이었으나, 본업보다 비트코인 투자에 집중하면서 지난 2월달에 기업의 사명을 ‘스트래티지‘로 바꾸며 리브랜딩을 단행했는데요.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사명이 바뀌고 초반에 주가가 고전했지만 현재 빅테크 대형주 중 가장 흐름이 좋은 메타처럼 스트래티지도 사명을 바꾼 이후 초반에는 흐름이 좋지 못하지만 메타처럼 다시 비상하기를 바래봅니다. 물론 기업명만 바꾼다고 되는게 아니라 핵심사업 스트래티지는 이제 비트코인 은행이나 마찬가지니 암호화폐 시장의 역할 증대와 비트코인의 가치가 꾸준히 우상향되야 주가가 상승하겠죠. 현재 스트래티지가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은 400억 달러 이상으로 한화로 60조 원이 넘는데요, 어제 스트래티지 이사회는 비트코인 구매를 위해 최대 200억 달러 이상 즉 한화로 30조 원 이상의 우선주 채권을 발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마이클 세일러 파운더이자 의장은 정말 비트코인에 진심인거 같습니다. 과연 주가에 어떤 흐름을 보여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이상 MSTY를 비롯한 일드맥스 D그룹의 주요 ETF 3월 분배금 속보를 전달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