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전기차 기업은 단연 테슬라죠. 하지만 판매 1위는 중국의 비야디입니다. 어제 테슬라 주가는 5% 이상 크게 하락했는데요, 비야디가 5분 충전으로 400킬로를 주행할 수 있는 슈퍼 플랫폼을 출시한다고 발표하고 연이어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구축해 전기차 업계의 ‘게임 체인저’가 되겠다고 발표한 후 테슬라 주가는 이틀 연속 큰 폭의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이틀새 거의 주가가 10% 이상 폭락했는데요. 하기사 주가 변동폭이 큰 종목이긴 하죠. 어찌됐든 이렇게 무빙이 현란한 종목들은 주주들이 장기간 투자하기에 마음 편한 종목은 아닙니다. 저는 이런 종목은 잘 안맞는거 같아요. 좀 덜 먹더라도, 조금 덜 잃는 투자를 선호하는 방어적 투자자인 황금별은 그냥 엉덩이 무거운 슈드나 제피같은 종목들이 투자성향에 잘 맞는거 같습니다.
매주 수요일은 일드맥스 고배당 ETF 그룹별 분배금이 발표되는 날이죠. 이번주는 TSLY가 속한 A그룹입니다. TSLY를 비롯한 일드맥스 A그룹의 3월 분배금 정보를 빠르게 안내드리겠습니다.
A그룹의 분배락일은 내일 20일 목요일이며, 분배금 지급일은 21일 금요일이지만, 한국 투자자들은 3월 24일 월요일 이후부터 증권사별로 순차적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다음주 NVDY를 비롯한 B그룹의 분배금 지급을 마지막으로 1분기 끝인 3월도 마감이 됩니다. TSLY를 비롯한 A그룹에 속한 종목의 분배금을 받길 원하시면 한국시간으로 내일 20일 목요일 오전 8시 전까지는 매수체결을 완료해야 합니다.
A그룹의 대표주인 TSLY의 3월 분배금은 주당 0.4638달러로 현재 주가의 6% 수준이지만, 주가가 워낙 크게 하락해서 주당 분배율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출시 후 가장 적은 분배금을 기록했고 지난달에 비해서도 20% 크게 줄었네요. GOOY는 0.3284달러,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ARKK를 기초자산으로 한 OARK는 0.321달러, YBIT는 0.4357달러 TSMY는 0.5772달러입니다. 일드맥스 전체 ETF를 아우르는 주배당 YMAX는 0.1526달러, 메가7인 YMAG는 0.0850달러입니다. 최근 나스닥 주가가 하락하면서 일드맥스 대부분의 ETF들도 주가가 하락하면서 주당 분배금도 감소추세가 이어지며 성과가 많이 좋지 못합니다. 이럴때가 저점진입의 기회라 생각하고 매수하는 투자자분들도 계실텐데요. 올해 시장의 향방을 예측할 수 없으니 투자자 각자의 판단에 올해 성과가 달려있겠네요. 시청자 여러분 모두 좋은 성과 얻으시길 기원합니다.
현재 주가 기준으로 TSLY의 출시 후 누적 성과를 살펴볼게요. TSLY가 출시된 2022년 11월 23일 주가는 40달러로 출발했고, 2025년 3월 18일 주가는 7.86달러로 출시 후 80%나 폭락했습니다. 지난달만 해도 12달러대였던 주가는 한달새 반토막이 났습니다. 내일 분배락 0.4638달러를 맞고 시작하면 주가 하락률은 조금 더 커질 수도 있습니다. 출시 후 이번 3월 분배금까지 총 28번의 배당을 지급했고, 세후 배당금으로 27달러를 지급해서 세후 누적 배당률은 67%, 즉 배당금으로 투자원금의 67%가 회수되었습니다. 이런 높은 분배율 지급에도 불구하고 출시 후 총 누적 수익률은 -13%로 수익률 측면에서는 그룹별 대표 ETF 중 가장 부진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MSTY나 CONY NVDY는 그래도 출시 후 누적 성과가 70% 이상인데 반해 TSLY는 출시된지 2년이 넘었는데도 아직 마이너스 손실을 기록중입니다. 따라서 TSLY는 주가가 배당금 이상으로 크게 하락하므로 배당을 적립하거나 TSLY에 재투자하지 말고, 테슬라 본주나 다른 상승주에 재투자해서 상승전환기 수익을 노려야 하는 액티브한 종목입니다. 경험이 적은 투자자나 평범한 투자자들이 접근하기는 매우 까다롭고 어려운 종목이니 신중히 투자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일드맥스가 최초로 선보인 빅테크 기술주 합성 커버드콜 TSLY와 A그룹의 주요 ETF 분배금 속보를 전달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