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 커버드콜인 QYLD XYLD는 원금을 깎아서 분배금을 주기 때문에 절대 투자하면 안된다고 말하는 분들이 주변에 많은데요. QYLD가 출시 후 주가가 조금씩 빠지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대신 매년 10% 내외의 인컴을 꾸준히 제공해주기 때문에 주가 수익률 마이너스를 배당으로 충분히 만회할 수가 있습니다. 에센피 500이나 나스닥 QQQ 투자해서 그때 그때 팔아서 수익을 취하면 되지 라고 말하지만, 매달 매달 정해진 인컴을 받는 것과는 정말 큰 차이입니다. 내가 트레이더인지 배당투자자인지 정체성을 명확하게 잡아야 꾸준히 시장에서 오래 머무를 수가 있습니다. 그럼 QYLD와 XYLD RYLD 글로벌X 원조 고배당 커버드콜 3총사의 2025년 3월 배당정보 및 QQQ와 나스닥 기반의 커버드콜 1분기 중간성과를 안내드려 볼게요.
QYLD와 XYLD는 보통 매월 마지막 전주 월요일에 분배락일이고, 일주일 지난 월요일에 분배금을 지급하는데요. 2025년에는 1월과 3월 12월에는 2번의 분배금 지급일이 있고, 2월과 11월에는 분배락일만 있고 분배금 지급은 없습니다. 3월 분배락일은 24일 월요일이며 분배금 지급일은 31일 월요일입니다. 최근 배당 ETF들 트렌드가 분배락일과 분배금지급일이 하루 이틀 정도로 짧게 출시되어 투자자들이 분배락일 이후 2~3일 안에 바로 분배금을 빠르게 받을 수 있다는 게 큰 특징인데, QYLD와 XYLD는 분배락일 이후 분배금이 지급되기까지 일주일이라는 텀이 다소 길게 느껴집니다. 요런 점은 투자자들의 니즈를 반영해서 개선이 되면 좋겠네요.
QYLD 3월 배당금은 주당 0.17달러로 현재 주가인 16.96달러의 1%이며 전월대비 3% 소폭 늘어났네요. XYLD는 0.401달러로 전월대비 38%나 크게 증가했어요. RYLD는 0.154달러로 전월대비 6% 감소했습니다. 글로벌x의 커버드콜 3형제는 보통 주가의 1%, 연간 세전 배당률은 보통 12%에서 15% 수준입니다.
2025년 3월 21일 현재 나스닥 기반의 QQQ는 마이너스 5.8% 손실을 기록중입니다. QQQ는 곧 1분기 배당일이 다가옴에 따라 배당률 성과는 없습니다. QYLD는 주가 수익률이 마이너스 6.8%, JEPQ는 마이너스 6.2%, GPIQ는 마이너스 7%를 기록중입니다. JEPQ가 역시나 3개 중에는 가장 방어력이 뛰어났고, QYLD는 3월 분배금을 반영하지 않더라도 올초 주가대비 세후로 2.4%, JEPQ는 2.1%, GPIQ는 2.2%를 지급해서 역시나 배당률은 QYLD가 가장 높고 GPIQ가 JEPQ보다는 항상 조금 더 높습니다.
주가수익률에 세후 배당률을 더한 총 수익률은 3월 21일 현재까지 QQQ가 마이너스 5.8%, JEPQ가 -4.1%로 방어력이 좋았고, QYLD가 -4.3%, GPIQ가 마이너스 4.7%입니다. 즉 하락장에서는 커버드콜성과가 더 낫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상승장에서는 QQQ가 확실이 3~4% 더 수익률이 좋습니다. 또 커버드콜은 매월 주가의 1% 배당을 받으므로 하락장에선 이런 배당금을 다른 종목에 재투자하면 다음 상승기가 찾아올 때 더 높은 시너지 효과를 만들 수가 있죠. 따라서 지금과 같은 하락기가 지속될때는 패시브만 들고 있는 것보다는 배당금을 활용한 재투자도 가능한 커버드콜 투자가 조금 더 유리합니다. 상승장이건 하락장이건 ETF들의 성과를 항상 비교 점검해가며 자신에게 맞는 투자전략을 묵묵히 실행해서 좋은 성과 얻으시길 기원드리며 영상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