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통 배당그룹중 단기간에 주가가 폭락한 배당종목을 소개드리고 있습니다. 지난번 호멜푸즈에 이어 7번째로 소개드릴 기업은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인 타겟입니다. 타겟은 1902년도에 설립되어 미국 전역에 수천 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대형 할인점 체인입니다. 월마트보다는 약간 높은 가격대지만 매장 분위기가 세련되고 쾌적해서 미국 중산층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유통업체입니다.
자, 그럼 이렇게 미국의 젊은 중산층에게 사랑받아 온 대형 유통업체인 타겟에게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타겟의 현재 주가는 94.87달러로 코로나 직후 최고점 268.98달러 대비해서 65%나 주가가 폭락한 상황입니다.
주가가 급락한 몇 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은데요. 우선 첫번째는 실적 부진과 가이던스 하향 조정입니다. 2025년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에 비해 2.8% 감소했고, 주당 순이익 EPS는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또 다음 분기 가이던스도 한 자릿수 중반대의 매출 감소를 내놨으니 실적을 중요하게 여기는 미국 뉴욕증시에서 제대로 외면 받으며 올해 주가는 현재 30%나 폭락했습니다. 이렇게 실적이 부진했던 원인은 과도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미국의 중산층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면서 타겟의 주요 상품군인 의류나 가정용품 등 비필수 소비재 판매 감소 때문이었고 거기에 더해 트럼프 행정부가 등장하면서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로 가뜩이나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타겟에게는 가격을 더 올리지도 못하고 마진만 줄어드는 압박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런 이유로 회사는 다음분기 매출 가이던스로 두자릿수 매출 감소를 감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결국 유통업계 카테고리 킬러였던 타겟은 주가가 고공행진 중인 월마트와는 달리 어정쩡한 포지셔닝으로 인해 큰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타겟은 54년 연속 배당을 늘려 온 배당킹으로서 배당지속연한은 월마트보다도 오래 되었고, 배당킹그룹에도 2년이나 먼저 진입했습니다. 타겟은 1971년 이후 단 한 해도 빠지지 않고 배당금을 인상해오며 주주가치를 실현하고 주주와의 약속을 지켜온 신뢰와 존경을 받아 온 명성있는 기업입니다. 2025년 6월 기준으로 이 기록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으며, 이번 9월 배당 증액이 매우 중요한 터닝 포인트가 될 전망입니다. 원래 타겟의 평소 배당률은 세전 1% 중반대에 불과했지만, 나이키와 마찬가지로 주가가 급락하며 매년 배당률이 높아져서 2023년 3.1%, 2024년 3.3%, 2025년 현재 4.7% 수준까지 배당률이 상승했습니다. 여러 번 언급드리지만, 배당황제주 종목들은 주가가 급락해서 세전 배당률이 높아지는 시기가 진입하기 좋은 타이밍이 됩니다. 물론 과거 AT&T나 쓰리엠처럼 배당컷이 되면 한동안 주가는 지하실로 뚫고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나이키 스타벅스 화이자 쓰리엠 유타니이티헬스그룹, 호멜푸즈에 이어 7번째 타겟까지 미국의 전통 배당주 중에 여러 악재로 인해 단기간에 주가가 폭락한 종목들을 소개드렸습니다. 너무 주가가 폭락한 종목만 소개드린거 같아 다음 영상 업로드할 때는 배당킹 그룹 중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종목들도 소개드려 볼게요. 주가가 너무 오르기만 해서 사고 싶어도 못사고 바라보고만 있는 종목들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개별종목과는 사랑에 빠지지 말라는 말처럼 항상 오르기만 하는 종목은 없죠. 오랜 세월 사업을 지속하다보면 항상 몇 차례의 위기는 찾아오게 마련이고, 이런 큰 위기와 악재를 극복해야 위대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자격 있을 것입니다. 오늘 소개드린 타겟처럼 주가가 폭락했다는 건 여러 다양한 복합적인 요인들이 얽혀있죠. 타겟은 54년 연속 배당을 늘려 온 안정적인 배당 정책과 보수적인 성장 전망을 가진 기업이지만, 공룡기업 월마트 등 유통업계 경쟁이 심화된 상황에서 독점 브랜드 확대나 향후 변화하는 유통 트렌드에 맞춘 디지털 강화 전략이 관건입니다. 현재 타겟의 5% 가까운 배당률은 장기적인 배당 수익을 중시하는 투자자에게는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월가의 기관과 애널리스트들은 2025년 올해 연말 타겟의 주가를 110달러에서 130달러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 수준보다 10%에서 30%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간입니다. 물론 단기적인 주가 상승 여력은 제한적일 수 있으며, 원자재 가격 변동과 관세 정책 등 외부 요인에 따라 현재 주가보다 추가 하락이 있을 수 있으므로 투자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국 뉴욕증시 100년 역사를 살펴보면 항상 오르는 종목은 없고, 망하는 기업은 있어도 항상 내리기만 하는 종목도 없습니다. 이번 배당주 이야기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