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성과 성장성을 함께 갖춘 리테일 대표주 [월마트]

by 황금별

나이키와 스타벅스 화이자 유나이티드헬스그룹과 펩시코까지 단기간에 주가가 크게 폭락한 전통 배당가치주에 대해 소개를 드렸는데, 주가가 폭락한 전통 가치주에 이어 이번 영상에서는 오히려 주가가 계속 상승해서 사고 싶어도 너무 비싸져서 못사고 입맛만 다시는 배당 킹 오브 킹 종목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소개드릴 기업은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한다‘는 창립이념을 가지고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 놀라운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세계 최대의 할인점이자 최고의 유통기업 ‘월마트‘ 입니다. 월마트는 1962년 미국 아칸소주에서 설립되었고, 전 세계에서 가장 고용인원이 많은 기업 중 하나이며 2024년 기준으로 210만 명의 종업원을 가진 기업입니다. 2024년 매출이 6,000억 달러로 세계 최대 매출기업이죠.

월마트.jpg

작년 2024년에 월마트의 주가가 무려 전년대비 72%나 크게 상승 했습니다. 2024년 1분기 매출이 6% 상승하고, 영업이익이 10%나 증가하며 5월에 실적 발표 후 주가는 신고가로 급등했고, 연간 가이던스가 상향 조정되며 주가는 폭등 열차에 올라탔는데요. 월마트는 인플레이션 고물가 시대에도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며 특히 식료품 매출 비중이 60%에 달하면서 어려운 고물가 시대에 저소득층들에게 큰 인기를 얻게 되었죠. 미국내 3,300여개에 달하는 탄탄한 전국망 매장을 활용해 픽업과 배송 물류망을 개선하면서 오프라인 점포들이 사라지는 시대에, 오히려 2024년에 미국내에서만 150개 이상의 매장을 새롭게 오픈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월마트는 1974년부터 2025년 현재까지 매년 배당금을 증액시켜 왔습니다. 2025년 기준으로 월마트의 배당지속연한은 51년으로 작년 2024년에 최고 명예의 전당인 배당킹그룹에 입성했습니다. 50년 이상 배당을 늘려 온 기업들만 들어가는 명예의 전당에서도 시가총액 기준으로 압도적인 1위가 바로 월마트 입니다. 2위권 싸움을 다투고 있는 존슨앤존슨과 피앤지의 시총이 500조 원 대인걸 감안하면 월마트는 시총이 1000조 원이 넘으니 2위권과 2배 이상의 격차를 가진 확고한 배당 킹 오브 킹이죠. 월마트는 1월과 4월 5월 9월에 배당을 지급하는 분기 배당주인데, 4월과 5월 연달아 배당을 지급하는게 좀 특이하죠. 월마트의 회계연도가 1월부터 12월이 아니라 2월부터 1월까지로 다른 일반 기업들과 다르기 때문이에요. 회계연도와 이사회 일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라기보다 기업마다 회계연도가 다를 수 있고, 이에 따른 이사회 개최시기도 다를 수 있으니 그냥 참고해두면 될거 같아요. 월마트는 매년 배당을 인상해오고 있지만, 배당률 자체가 높은 종목은 아닙니다. 월마트의 보통 세전 배당률은 1.5% 내외였는데, 작년에 주가가 급등해서 배당률이 1%로 낮아졌어요. 배당킹 기업의 배당률이 낮아졌다는 건 주가가 상승하고 밸류가 과대 평가되었다고 볼 수도 있어요. 따라서 현재 투자시기로는 좋은 진입구간은 아니라는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월마트는 급변하는 유통환경 속에 탄탄한 오프라인 점포를 연결하고, 또 온라인 매출도 매년 15% 이상씩 성장하면서 광고 매출도 20% 이상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드넓은 미국 전역의 배송 경쟁력 강화를 위해 드론 배송을 확대하고 금융서비스와 연계해서 고소득층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에 집중하고 있으며 월가는 이를 매우 긍정적인 월마트의 변화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이런 개선책들이 어느정도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지적하면서 월마트의 목표 주가는 최저 90달러에서 110달러 선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월마트의 주가가 95.8달러니 단기적으로 주가 수익률 측면에서는 매력적이진 못합니다. 하지만 안정성과 성장성을 함께 갖춘 리테일 대표주로서 단기적인 수익은 높지 않을 수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130달러 이상의 주가가 전망되는 확고한 배당 킹 오브 킹입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주가가 다소 과도한 밸류구간에 속해있기 때문에 선뜻 투자하기가 꺼려지는 구간입니다. 어찌보면 월마트의 현재 주가 수준은 이미 ‘보유자의 영역‘ 이 되버렸을 수도 있어요. 항상 내리기만 하는 종목도 없지만, 항상 오르기만 하는 종목도 없죠. 월마트나 맥도널드는 참 탐나는 종목이긴 합니다. 부디 나이키, 스타벅스, 펩시코처럼 깜짝 세일행사가 찾아오길 기다려 볼게요. 배당킹 관심종목 리스트업 1위는 월마트 2위가 맥도널드 입니다. 이번 배당킹 분석 이야기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록은자산이.jpg

유튜브 채널명을 ‘황금별의 부자노트‘라고 한 이유는 이렇게 시장을 견디며 기록을 남기면 오늘의 기록이 내일의 부가 되어, 우리가 남긴 기록이 자산이 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항상 시장 앞에 겸손한 자세로 꾸준히 투자성과를 기록해가며 소중한 자산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