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3년간 배당금으로 모은 나스닥 커버드콜 ETF 1억

by 황금별

코카콜라 펩시콜라 화이자, 알트리아 같은 배당황제주와 JEPI와 SCHD S&P500과 다우기반의 배당ETF 그리고 TLT, TLTW 채권형 ETF로부터 매월 받은 소중한 배당금으로 나스닥 기반의 커버드콜 ETF를 중점적으로 적립해 왔습니다. 지난 3년동안 매월 받은 배당금으로 여러 다양한 적립식 프로젝트를 진행해왔고, 서서히 그 성과들이 쌓여가고 있습니다.

그림6.jpg

QYLD와 XYLD RYLD 글로벌X 원조 고배당 커버드콜 3총사의 2025년 8월 배당정보 및 나스닥 기반의 대표 커버드콜인 QYLD JEPQ GPIQ QQQI 4개 ETF의 8월 15일 현재 성과를 비교드려 볼게요.

그림2.jpg

QYLD와 XYLD의 8월 분배락일은 8월 18일 월요일이며, 분배금 지급일은 일주일 후인 8월 25일 월요일입니다.

그림3.jpg

QYLD 8월 분배금은 주당 0.168달러로 현재 주가인 16.84달러의 1% 수준이며 전월대비 2% 증가했습니다. XYLD는 0.316달러로 마찬가지로 주가의 1% 수준이고 전월대비 1% 증가했습니다. RYLD도 0.151달러로 주가의 1%, 전월대비 1% 증가했습니다. 글로벌x의 커버드콜 3형제는 보통 주가의 1%수준을 월배당으로 지급하며, 연간 세전 배당률은 12%에서 15% 수준입니다. 따라서 주가가 오르면 주당 분배금도 늘어나기 때문에 배당도 더 많이 받게되죠. 네오스 펀즈의 SPYI처럼 고정 배당률을 지급하는 ETF로 정착이 된거 같습니다. 예전에는 월마다 배당금이 다소 변동이 있었는데, 이제는 매월 주가의 1% 고정 배당률을 가진 ETF로 전환이 된거 같아요.


커버드콜 100% 전략인 원조 커버드콜 QYLD같은 ETF들은 단점이 상승장에 치고 올라가는 상승력이 기초자산에 미치지 못한다는 전략적 한계를 가지고 있고, 그 한계점을 보완해서 2020년 이후 등장한 신생 커버드콜인 JEPQ나 GPIQ 등에 비해 성과적 측면에서는 떨어지고 있는데요. 그럼 한번 비교를 해볼게요.

그림4.jpg

8월 15일 기준으로 QYLD는 연초 시작일 주가대비 7.4% 하락했고, 8월까지 1월 2일 주가인 18.19달러 대비해서 세후 6.3% 배당률을 기록해서 현재 총 수익률은 -1.1%입니다. 제피큐는 주가 수익률 -0.9%에 세후 배당률 6.2%를 더해 플러스 5.3%를 기록중이며 GPIQ는 주가 상승률이 4.1%로 가장 뛰어났고, 세후 배당률 5.8%를 기록해서 현재 9.9% 플러스 수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QYLD는 월요일에 0.168달러 배당락을 감안하면 제피큐나 GPIQ와 성과 차이가 꽤 크게 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폭락장 이후 주가가 크게 급등할 때 제피큐나 GPIQ에 비해 주가 상승분을 쫓아가지 못한거죠. 사실 QYLD의 가장 큰 단점이 이점입니다. 하락장에 한번 크게 하락한 후에 상승장에서 치고 올라가는 기세가 너무 약해요. 전통 원조 커버드콜인 QYLD의 이런 치명적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피큐가 채권연계전략 ELN을 추가했고, GPIQ는 대형주 중심으로 또 전략을 재편하며 상승구간에 패시브를 쫓아가게 설계가 된 것이죠. 만약 나스닥 기반의 커버드콜 ETF 투자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하락장에는 제피큐가 상승장에선 GPIQ나 QQQI가 투자 수익률 측면에선 더 유리할 것입니다.


성과 측면에선 GPIQ나 QQQI가 더 뛰어나지만, 1주당 가격이 50달러 이상이라서 주가가 16달러인 QYLD가 배당금으로 수량을 늘려가기엔 더 재미가 있기 때문에 QYLD를 모아가는 계획을 잡는 투자자분도 계세요. 단기간 성과에 크게 연연하기 보다는 투자자가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꾸준하게 목표를 향해 전진해가는 것이 중요한거 같습니다.

그림5.jpg

현재 4개 ETF 모두 투자하고 있습니다. GPIQ나 JEPQ가 등장하기 전에 배당금으로 QYLD 1000주를 적립했고, QYLD 1000주 적립 목표를 달성한 후, 또 매월 받은 배당금을 열심히 모아서 JEPQ 1000주를 모았습니다. 3개월 전부터는 GPIQ를 모아가고 있고, 현재 100주 넘게 모았는데, GPIQ도 1000주까지 모을 수 있게 된다면 좋겠네요. 얼마 전에 배당 수익으로 QQQI도 20주 매수했습니다. 나스닥 기반의 커버드콜 대표 ETF 4개 종목 모두 배당금으로 적립한 소중한 결과물입니다. 투자하는 ETF들의 성과를 항상 비교 점검해가며 자신에게 맞는 투자전략을 묵묵히 실행해서 좋은 성과 얻으시길 기원드리며 영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