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은 대표적인 감가상각 자산이라 시간이 지날수록 차량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반면 미국 배당 ETF는 매월 배당금이라는 현금 흐름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신차를 뽑아서 소유하기보다 ETF의 배당금으로 차량을 렌트해서 타는 전략이 재무적으로 유리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40대에서 50대 인기 차종인 디올뉴그랜저의 경우 1만 킬로미터 주행한 신형차가 천만 원 이상 감가되었다는 중고차 유튜브 영상 많이 보셨쬬? 따라서 신차를 뽑아서 매년 차값의 15% 이상 천만 원씩 감가를 때려 맞는거보다는 차라리 신차 살 돈에 좀더 보태서 미국 배당 ETF에 투자해서 매월 받는 배당금으로 차량을 렌트해서 타는것이 재무적으로 더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고배당 커버드콜 ETF 월배당금으로 차 렌트료를 잘 내고 있는지, 원금손실은 없는지 궁금하다고 하는 분들이 계셔서 2달만에 영상을 준비해봤습니다. 지난번 영상에서 공유드린 것처럼 여러 다양한 시도를 해본 끝에 약 7200만 원으로 월배당 60만 원을 받아 차량 렌트료를 내는 걸 목표로 고배당 커버드콜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설계했습니다. 차량 렌트료는 66만 원이지만, 월 50만 원에서 60만 원 정도만 배당받아 인출하면 나머지 차액은 부담이 크지 않을거라 생각했구요. 지난 8월달 에는 세후로 424달러, 약 59만 3천 원을 환전해서 차량 렌트료를 납부했습니다. 매월 렌트료를 인출하고 있음에도 계좌의 평가자산은 396만 원이 오히려 증가했죠.
자 그럼 2달이 흐른 지금 평가자산은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 영상은 [황금별의 부자노트]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