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증시 휴장일과 주요 이벤트 그리고 제피 제피큐 슈드와 일드맥스를 비롯한 배당 ETF들의 2025년 11월 배당 일정에 대해 안내드릴게요. 매월 이렇게 월별 배당일정을 안내드리니까 잘 체크해 두셨다가 매월받는 소중한 배당금 재투자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1월 미국 증시는 추수감사절인 27일 목요일에 휴장하고, 28일 금요일은 조기 폐장합니다. 11월에는 미국 FOMC 회의가 열리지 않지만, 한국은 27일 목요일에 올해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립니다. 2차례 FOMC 회의에서 과연 시장의 기대와 바램데로 금리가 1% 이상 인하될 것인지가 2025년 4분기 올해 증시의 향방을 좌우할 중요한 이벤트입니다.
뉴욕증시에서 11월은 전통적으로 S&P500이 상대적으로 강한 수익률을 나타내는 달입니다. 그래서 “연말 랠리의 시동”을 거는 달이라 불리죠. 그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추수감사절도 있고, 휴일과 소비 시즌이 겹치며 이벤트가 많습니다. 12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블랙프라이데이 등 본격적인 연말 쇼핑 소비 시즌이 개막되는 시기로 리테릴업계 등 유통과 물류 결제관련 기업들의 뉴스가 자주 언급되는 시기이기도 하죠.
최고의 커버드콜 ETF 형제들인 JEPI와 JEPQ는 11월에도 첫 영업일인 11월 3일 월요일이 분배락일이고, 5일 수요일에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JEPI JEPQ 라이벌 골드만삭스의 GPIX와 GPIQ도 JEPI JEPQ와 분배락일이 동일합니다. JEPI와 JEPQ 그리고 GPIX와 GPIQ 11월 분배금을 받길 원하는 투자자라면 10월 31일 금요일 정규장에서 매수하시면 11월분 배당금을 받을 수 있구요. JEPI나 JEPQ를 꾸준하게 적립식으로 모아가는 투자자라면 분배락일 당일에 매수하는게 ETF를 좀더 싸게 적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투자자의 방식에 따라 전략을 세워서 장기간 투자하면 될거 같습니다.
미국 20년물 장기 채권형 ETF인 TLT의 분배락일도 11월 3일이며, 6일 목요일에 분배금이 들어올 예정이고, 올해 투자 수익률이 15% 가까운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는 TLTW는 11월 4일 화요일이 분배락일이며 분배금 지급일은 7일 금요일입니다.
글로벌X 원조 커버드콜 ETF 3대장 QYLD XYLD RYLD는 11월 24일 월요일이 분배락일이고, 일주일 후인 12월 2일 화요일에 분배금이 지급될 계획입니다. QYLD는 달을 넘겨 배당이 지급되기 때문에 사실상 11월달은 배당이 없고 12월에 2번의 배당을 받는다고 봐야 할거 같습니다. 렉스셰어즈의 인덱스기반 커버드콜 ETF FEPI와 AIPI는 25일 화요일이 분배락일이고, 바로 다음날인 26일 수요일에 분배금이 지급됩니다. 매월 주가의 1%에 해당하는 고정배당을 지급하는 S&P500 커버드콜인 SPYI와 주가의 1.2%를 지급하는 QQQI는 26일 수요일이 분배락일이고, 이틀 후인 28일 금요일에 배당이 들어옵니다. SPYI나 QQQI도 분배락일과 분배금지급일 간격이 짧아서 배당받는 재미가 너무 좋은 ETF들이죠. 배당과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얻을 수 있는 앰플리파이의 DIVO는 11월 26일 수요일이 분배락일이고, 28일 금요일에 분배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3월부터 시작된 서머타임은 11월 2일에 종료가 됩니다. 11월 3일 첫 영업일부터는 저녁 5시가 아니라 6시부터 프리장이 오픈되고, 정규장은 10시 30분이 아니라 밤 11시 30분에 열리게 됩니다. 해도 짧아졌는데, 장이 오픈하는 시간도 늦어지니 먼가 밤이 길어지는 느낌인데요. 이제 슬슬 올해 세운 계획들 점검하며, 한 해 잘 마무리해가는 시기입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10월의 마지막 한주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