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핫한 플랫폼을 꼽으라면 단연 도우인일 것입니다. 도우인은 ‘틱톡(TikTok)’의 중국 버전으로 수많은 중국 유저와 만나며 효과적인 캠페인 ROI를 달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플랫폼입니다.
중국 밖의 지역에서는 조금 생소한 이름일지도 모르지만, 중국 모바일 마켓으로 진출하려는 전 세계 브랜드들에게는 꼭 거쳐야할 성공을 위한 디딤돌인 도우인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네이티브엑스는 ‘도우인 탑미디어 가이드북’과 이번 아티클을 통해 도우인 광고 캠페인 집행 가이드부터 크리에이티브 소재 제작 팁, KOL 프로모션 성공 사례까지 특별 노하우를 담아보았습니다.
도우인은 전 세계인의 참신하고 재치 넘치는 숏 비디오로 가득한 틱톡과 같은 컨셉, 같은 사용법을 갖고 있는 바이트댄스 사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입니다. 도우인과 틱톡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타깃 마켓과 유저에 있습니다.
도우인은 중국 본토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틱톡은 중국이 아닌 전 세계 다른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우인이 틱톡보다 더 많은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도우인의 일부 기능은 중국 내 특정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국 밖에서 생소한 이름이기에 도우인의 규모가 작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통계 데이터를 본다면 도우인이 상상 이상으로 큰 플랫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AU(일일 활성 유저 수): 4억명 이상 (2020년 1월 기준)
일일 조회수: 200억 뷰 이상
앱 평균 이용 시간: 79.45분
더불어 도우인은 2021년까지 DAU가 5억명 이상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매우 큰 잠재력을 보여줍니다. 도우인 유저의 50%는 베이징, 상하이 등 경제력이 높은 1-2선 도시에 거주하며, 모바일 광고의 영향을 높게 받는 Z세대로 인해 플랫폼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의지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중국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글로벌 브랜드라면 도우인의 영향력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유저 특성 및 통계, 구매 습관과 도우인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서비스 등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가이드북에서 확인해주세요.
라이트트릭스는 최근 사진 편집 앱인 페이스튠2(Facetune2)를 중국에서 출시하여 네이티브엑스와 함께 브랜드의 인지도와 유저 트래픽을 동시에 높인 성공적인 UA캠페인을 펼쳤습니다. 디지털 인플루언서인 KOL과 인피드 광고 캠페인을 조합하는 방식으로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한 네이티브엑스는 페이스튠2의 핵심 특징을 잘 나타내고 알릴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브랜드 노출과 유저의 관심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린 결과, 1200만 이상의 비디오 광고 조회수와 58만회 이상의 ‘좋아요’, 30% 감소한 CPI와 3배 높은 전환율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페이스튠2 캠페인 성공 스토리에 대한 모든 내용 또한 도우인 탑미디어 가이드북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도우인 탑미디어 가이드북에는 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보들이 가득합니다.
도우인 광고 캠페인을 위한 단계별 핵심 가이드
도우인의 주요 광고 포맷 분석
네이티브엑스만의 도우인 활용 특별 노하우
중국 모바일 마켓에서 가장 큰 미디어 플랫폼 ‘도우인’에서 성공적인 캠페인을 만들고 싶다면 도우인 탑미디어 가이드북을 다운로드해주세요. [무료 다운로드: 성공적인 중국 모바일 시장 진출, 도우인 탑미디어 가이드북]
[Reference] 네이티브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