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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모비스타 코리아 Dec 30. 2020

캠페인의 재미와 성공을 책임지는 틱톡 #해시태그 챌린지

틱톡은 지난 6월 전 세계 다운로드 수 1억 8천만 건을 돌파할 만큼 놀라운 영향력을 자랑하고 있는 명실상부 글로벌 탑 플랫폼입니다. BTS 등 글로벌 아이돌을 비롯해 방송 프로그램, 뷰티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틱톡을 통해 모바일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요.


게임 분야도 예외는 아니겠죠? 네이티브엑스는 게임 파트너사들의 틱톡 해시태그 챌린지를 통해 100만명 이상의 유저가 비디오를 제작, 30만명 이상이 챌린지에 참여, 13억건 이상의 재생 수를 달성했습니다. 국내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배틀그라운드도 틱톡과 함께 해시태그 챌린지를 진행해 유저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합니다.

출처: 틱톡


모바일 마케팅을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떠오른 틱톡의 해시태그 챌린지, 어떻게 설정하고 진행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네이티브엑스가 설명해 드립니다.


왜 틱톡 해시태그 챌린지가 성공의 열쇠인가요?

먼저, 해시태그 챌린지의 효과를 이해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 첫 번째는 바로 해시태그의 위치입니다. 해시태그는 앱의 높은 진입률을 차지하는 ‘탑뷰 광고’, ‘인피드 광고’, ‘챌린지 페이지’, ‘스티커 라이브러리’ 등에 위치하며, 모든 틱톡 유저들이 콘텐츠를 볼 수 있게 합니다.


두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해시태그 챌린지가 설계되는 방식입니다. 해시태그 챌린지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반으로 유저들이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즉, 유저들이 브랜드의 홍보 대사가 되어 직접 브랜드를 알리게 되는 것이죠.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해시태그 챌린지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틱톡 해시태그 챌린지의 핵심은 광고 크리에이티브 소재입니다. 테마부터 모든 크리에이티브 요소(스티커, 배경 음악 등), 챌린지의 소통을 이끌 수 있는 기술적 방식까지, 캠페인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합니다. 그렇다면 해시태그 챌린지의 성공을 보장하는 광고 크리에이티브 소재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틱톡 해시태그 챌린지 광고주를 위한 핵심 요소



틱톡 해시태그 챌린지를 계획하는 3단계

해시태그 챌린지의 중요성에 대해 파악하였으니, 이제 어떻게 캠페인을 계획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고려해야 할 3가지의 주요 단계가 있습니다.


 1. 브랜드/제품을 가장 잘 반영하는 테마 고르기

테마는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부분으로, 브랜드와 제품의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어야합니다. 여기서 유념해야 할 포인트는 정해진 테마는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선택한 테마가 해시태그 챌린지 캠페인 내에서 지속될 수 있도록 일관성을 유지해야합니다. 


2. 크리에이티브에 사용할 요소 정하기

이 단계에서는 주의 깊게 살펴 봐야할 요소가 여러 개 있습니다.  


해시태그 챌린지명: 최대한 간략하게 만들고 브랜드/제품을 상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챌린지와 소통 방법:
브랜드/제품의 성격, 타깃 유저들의 특징, 틱톡의 인기 콘텐츠의 컨셉 사이에서 효과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알맞은 참여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주로 캐릭터 따라하기, 댄스, 변장마법 등이 해시태그 챌린지에서 많이 사용하는 소통 방식입니다.

챌린지에 사용할 스티커 고르기:
2D, 3D, AR, 특수효과 등 인기 스티커 유형 중에 브랜드와 유저가 사용할 스티커를 골라보세요. 이 때 스티커는 다음 4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브랜드 요소를 보여주고 ▶챌린지와 밀접한 관련 있어야 하며, ▶브랜드/제품 핵심 특성을 강조하고, ▶애니메이션 효과가 있어야 합니다.


배경 음악/소리:
배경 음악은 챌린지의 컨셉과 어울려야 하기 때문에 톤, 리듬 등의 요소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15초 밖에 없다는 것과 첫 1-2초는 워밍 업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챌린지 규칙:
규칙이 없는 챌린지는 진행할 수 없습니다. 참여 방법이나 당첨자 선정 방법을 유저들이 분명히 알 수 있게 해주세요.

참여 선물: 경품이 좋을수록 유저들이 많이 참여하고, 캠페인의 성과는 높아집니다. 목표로 하는 국가와 마켓 특성에 맞는 현지화된 경품을 준비해보세요.


(출처: T-trend 유튜브 공식 계정)



3. 해시태그 챌린지에 적합한 틱톡 광고 포맷 사용하기

좋은 해시태그 챌린지를 만드는 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더 좋은 성과와 효과를 거두기 위해선 챌린지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릴 수 있는 광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현재 틱톡이 다양한 광고 포맷을 제공하고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포맷은 ‘탑뷰광고’와 ‘인피드 광고’입니다. 이러한 광고 포맷을 해시태그 챌린지와 동시에 사용하면, 광고 노출이 급속도로 증가하여 많은 유저들이 참여할 수 있는 추진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Reference] 네이티브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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