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메달 Mar 29. 2020

육아 책, 심리학과 경제학을 권하고 싶다

가끔 젊은 엄마들이 나한테 육아 관련 책을 추천해 달라고 하는데, 사실 선뜻 추천을 못 하겠다. 일단 나는 '이래라저래라' 식의 육아서 별로 안 좋아하는 사람이고, 오히려 심리학이나 경제학을 추천하고 싶은데 그마저도 입을 다문다.

심리학은 너무 무거운 학술서 같은 거 말고, 에세이형 심리학을 권하고 싶은데 내 경우는 소설가 김형경의 심리에세이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이런 거 저런 거 다 차치하고, 아이를 외롭게 하지 말아야 진정한 부모 역할이라는 것을 김형경 심리에세이에서 학습했다. 아이가 어릴 때 받는 외로움이 나중에 어른 되어서도 영향을 미치고. 결국 아이는 자존감이 낮은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에, 여러 번 밑줄 그었다.

경제학은 피커 드러커 책이 도움 많이 되었다. 앨빈 토플러의 미래학도 관심 있게 봤다. 심리학이 성격이나 관계학에 관한 학습이었다면, 경제학은 시장 흐름에 따른 진로에 대한 방향 제시를 해 줄 수 있는 책들이다. 미래 사회에 대한 예측은 아이 어릴 때 그 기준으로 볼 게 아니라, 아이가 스무 살 넘은 그 시점으로 봐야, 아이 진로에 뭐든 이야기 해 줄 수 있다, 생각했다.

여하튼... 누군가 육아 책 이야기를 하는데 부모 교육서 보다 이런 심리학이니 경제학 이야기를 할 듯하여 입을  다물었다. 혹이나 부담을 확 가지거나, 뭐 그럴까 봐서.

그럼에도 굳이 부모 교육학 관련 책을 언급하라 하면 박혜란 여성학자의 책(그 흔한 책 제목도 기억이 가물가물)과 김재은 교수(전, 이대 교육심리학)의 책이다.  교육심리 관련 책과 그 당시 많이 기고했던 자투리 칼럼들이 참 많이 도움되었다. 나름 단단한 줏대는 이 두 분에게서 만들어진 것 같다.

ㅡㅡ
정확한 책 명은 다시 찾아보는 걸로.

지금은 졸려서. 시간이 새벽 2시 넘었네..ㅠㅠ

매거진의 이전글 자존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