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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노창희 Oct 31. 2020

스트리밍으로 인한 미디어 생태계의 수렴과 분화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 트렌드 & 인사이트>,  24호

넷플릭스의 2020년 2/4분기 가입자는 1억 9,200만 명을 넘어섰다(Netflix, 2020). 어쩌면 우리는 2020년에 2억 명이 넘는 유료 가입자를 확보한 SVOD 플랫폼의 등장을 목격하게 될지도 모른다. 코로나19는 비대면 상황에 적응해야 필요를 높이면서 전체적으로 디지털 대전환을 가속화시키고 있고, 콘텐츠 소비에 있어서는 스트리밍 환경을 보편화시키고 있다. 이 글에서는 기존 사업들이 스트리밍 환경에 대응해 나가는 방식을 간략히 살펴보고 이를 스트리밍 환경으로의 ‘수렴’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각기 다른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는 양상을 ‘분화’라는 시각에서 짚어볼 것이다.     


출처: 이글은 같은 제목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행하는 <방송 트렌드 & 인사이트>, 24호에 기고한 글입니다.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kocca.kr/trend/vol24/sub/s1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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