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금 Aug 09. 2018

인스타그램 캡션 잘 쓰는 방법 11개

눈에 띄는 비주얼도 중요하지만, 효과적인 인스타그램 캡션은 독자 참여를 높인다. 독자 참여가 중요한 이유는 인스타그램이 '그 사람이 콘텐츠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을 기반으로 사용자 피드에 게시물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많은 댓글과 좋아요를 가진 사진/동영상이 팔로워 피드의 상단에 표시될 가능성이 크다. 


좋은 인스타그램 캡션이란?

훌륭한 인스타그램 캡션은 컨텍스트를 부여하고 브랜드의 개성을 보여주며 팔로워를 즐겁게 할 뿐 아니라 팔로워가 액션을 취하도록 한다. 캡션은 최대 2천200자이며(이모지 포함/영어 기준), 최대 30개의 해시태그를 달 수 있다. 하지만 결코 해시태그와 이모지로 뒤덮인 에세이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인스타그램 캡션은 주의를 집중시켜야 하며, 읽기 쉬워야 한다. 또한 독자와 대화 해야 한다.


좋은 인스타그램 캡션 제작을 위한 11가지 팁


1. 독자를 파악해라

월간활성이용자(MAU) 수 7억 명에 달하는 잠재 고객은 누구인가. 이전 포스트에서 설명했듯이(https://blog.hootsuite.com/instagram-demographics/)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모든 소득 계층에 분포되어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이 좀 더 많다. 하지만 이건 범위가 너무 넓다. 독자를 잘 알수록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더 쉬워진다. 다만 모든 잠재 고객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대상 고객, 그들의 목표, 그들의 패인 포인트 등 잠재 고객 아웃라인을 만들어두는 게 좋다.


잠재 고객 페르소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스로 질문을 던져봐야 한다. 그들은 몇 살이지? 어디 살지? 어떤 일을 하지? 직장 밖에서는 무엇을 하지?


말하는 대상이 누구인지 알면 아래와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다.

독자가 이걸 이해할까

여기에 이모지를 쓰는 게 적합할까

이 사진에 컨텍스트를 추가해야 할까


2. 브랜드 목소리를 정해라

브랜드의 목소리를 정하지 못했다면, 내 브랜드가 갖길 원하는 가치와 장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라. 이걸 목록으로 만들고 목록을 사용해 목소리를 만들어라. 브랜드를 묘사하는 형용사를 몇 가지 적어두면 브랜드 목소리를 다듬는 데 쓸 수 있다. 브랜드의 비즈니스를 묘사하는 형용사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면 '호기심 많은' '권위 있는' 등이 여행 브랜드를 위한 형용사가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공식적이고 심각한 톤을 기대하지 않는다. 물론 이는 업계와 고객에 달려 있지만, 가벼운 분위기로 유머를 적절히 사용하며 개성을 보여주는 게 좋다. 오레오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팀은 유머와 기발한 아이디어를 결합해 브랜드 이야기를 전한다.



3. 길이를 고려하라

대부분의 사람은 인스타그램 피드를 빠르게 내린다. 캡션 길이가 고민된다면 최대한 간략하게 하는 게 좋다. 필요한 곳에 컨텍스트를 부여해야 하지만 게시물에 부가 설명이 필요 없다면 굳이 할 필요 없다. 



사진에 대해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을 때만 설명하는 것이 좋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긴 캡션을 쓰는 브랜드의 좋은 예이다. 사진이 마치 잡지 사진처럼 인상적이기 때문에 텍스트가 가치를 더한다.



4. 가장 중요한 단어를 맨 앞에 둬라

캡션은 사용자의 피드에서 잘린다. 따라서 요점만 전달하거나 곧바로 클릭 유도 텍스트를 전달해야 한다. 해시태그 등은 끝에 넣어라. 가장 중요한 단어부터 시작하는 건 글쓰기 연습을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독자를 끌어들이고 더 봐야 하는 이유를 줘라.


5. 다시 써라

시간을 내 퇴고해라. 특히 캡션이 몇 줄 이상으로 길면 더 그렇다. 좋은 문구는 -유머러스하든, 영감을 주든 상관없이- 여러 번 다시 쓴 끝에 탄생한다. 모든 단어가 전달하려는 내용과 메시지와 결부하는지 확인해라. 필요 없는 단어를 다 버리고 최대한 간결하게 만드는 게 좋다. 


작성한 캡션은 다른 사람이 편집하도록 해라. 당신은 이미 문구에 익숙해졌다. 신선한 눈이 실수를 잡아낼 것이다. 소셜 미디어 관리 도구를 사용하면 콘텐츠를 게시하기 전에 게시 검토 및 승인을 위한 워크플로우를 설정할 수 있다.


6. 해시태그를 현명하게 사용해라

해시태그는 게시물 및 대상 잠재 고객과 관련이 있을 때만 사용해라. 너무 많이 써 읽기 어려워지면 안 된다. 또한 해시태그를 캡션에서 분리해라. 인스타그램은 3줄 이상을 보여주지 않으니 최대한 줄 간격을 벌려 해시태그를 숨겨라. 캡션 대신 댓글에 해시태그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댓글이 많아지면 해시태그가 보이지 않을 것이다.


7. 질문해라

코멘트를 많이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은 캡션을 사용해 팔로워들에게 질문하는 것이다. 무슨 질문이든 상관없다. 팁이나 추천을 요청할 수도 있다.



8. @mention을 사용하라

당신의 포스트가 다른 인스타그램 사용자와 관련이 있다면, 팔로워가 그의 프로필을 체크할 수 있도록 @mention하는 게 좋다. 캡션에 다른 사용자를 언급하면 해당 사용자 또는 해당 사용자의 팔로워 일부가 콘텐츠에 참여하도록 할 수 있다.


9. 참여를 유도해라

참여를 유도하고 싶다면, 친구를 태그하거나 의견을 달라고 요청해라. 하지만 참여 유도를 시도했는데도 침묵만 남는다면 브랜드에 악영향을 미친다. 그러니 거부할 수 없는 요청을 하는 게 좋다. 경품 행사에 참여해 상품을 받도록 하는 등이다.



10. 이모지를 사용하라

이모지를 쓰면 독자의 시선을 끌 수 있으며 캡션에 약간의 개성도 더할 수 있다.



11. 인용구를 사용해라

진부한 것 말고, 포스트에 잘 어울리는 것으로. 고프로는 사진을 찍은 사람이 한 말을 인용한다. 나이키는 패럴림픽 선수 Scout Basett이 주연한 비디오 포스트의 캡션에서 주인공의 말을 인용했다. 



인스타그램 캡션을 잘 쓰는 브랜드 예시


1. 링크를 누르도록 유도하는 캡션

에어비앤비는 인스타그램에서 숙박 시설을 보여주고 팔로워들이 프로필에서 링크를 타고 들어가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참고: 인스타그램 프로필을 최적화하는 방법(Instagram Bio Ideas for Business)


2. 뒷얘기를 들려주는 캡션

인스타그램은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 뒷얘기를 보여주기에 적절한 플랫폼이다. 러쉬는 인스타그램 캡션을 통해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설명한다.



3. 유익한 캡션

제너럴일레틱의 인스타그램 캡션은 과학, 자연 및 회사 이니셔티브에 대한 재밌는 스토리들로 가득하다.


4. 수업 캡션

테이스티(버즈피드의 음식 채널)은 조리법과 함께 과정 영상을 올린다. 단순함+유용성=훌륭한 캡션 


5. 경품 행사 캡션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매력적인 것은 무료 경품이다. 인스타그램에서 경품 행사 등을 진행한다면 캡션에 참여 방법을 설명해 홍보해라.


6. 크로스 플랫폼 프로모션 캡션

인스타그램에 게시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이야기가 있다면, 독자들이 다른 SNS를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도록 해라. 메르세데스벤츠는 Snap-Snap 전략을 홍보하기 위해 이 방법을 사용했다.


7. 스토리텔링 캡션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컨텍스트를 부여하려면 캐릭터를 이용해라. 인스타그램에서 Humans of NewYork보다 더 영향력 있는 캡션을 꾸준히 게시하는 브랜드는 별로 없다. Humans of NewYork은 언제가 사진 속 등장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한다.


8. 미니멀리스트 캡션

반복해서 말하고 있지만, 콘텐츠가 집중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캡션이 없는 것이 가장 좋다.


저자 : Michael Aynsley
원문 링크: https://blog.hootsuite.com/instagram-captions-drive-engagement/ 
번역 : 조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