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도 이해하는 콘텐츠 마케팅
무슨 일을 하는지 얘기할 때 사람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가. 당신이 당신의 일에 대해 설명한 후 사람들이 묻는가. "그래서 당신이 하는 일이 정확히 뭐죠?"
내 남편도 그랬다. 금융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동향을 다루는 뉴스레터에 관해 이야기하기 전까지만 해도 말이다. 그는 그 뉴스레터를 매일 받았고, 뉴스레터가 펀드 판매와는 상관이 없지만 내용이 아주 좋다고 말했다. 뉴스레터는 실제로 그가 투자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었다.
나는 말했다. "그게 콘텐츠 마케팅이야." 남편이 콘텐츠 마케팅을 이해한 순간이었다. 콘텐츠 마케팅은 회사가 판매하는 제품과 직결되지는 않는다. 콘텐츠 마케터는 좋은 정보를 제공해 당신을 브랜드의 로열 고객으로 만든다.
딸의 예도 있다. American Girl은 콘텐츠를 이용해 상품(인형)에 변화를 준다.
American Girl은 고객에게 다양한 콘텐츠와 콘텐츠 경험을 제공한다.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와 경험(카페에서 인형과 점심 먹기, 그림 그리기나 불꽃놀이 같은 특별 이벤트, 인형과 함께 묵을 수 있는 호텔 패키지 등)
-애플리케이션
-게임
-영상
-퀴즈
-영화
특히 인쇄물은 아주 특별하다. 예를 들어, The Care and Keeping of You는 소녀들의 성장에 대한 책이다. 이 책은 해당 카테고리에서 2위에 올라있다. 아마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책에서는 76위다. 인형을 판매하는 브랜드지만 주제는 인형과 아무 관련이 없다.
American Girl Magazine은 여러 카테고리에서 베스트셀러다.
즉, American Girl의 콘텐츠 마케팅은 어린이가 인형은 물론 그 나이 때에 중요한 다른 요소들과 어떻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당신이 부모라면 BabyCenter를 생각해보라. 나는 임신했을 때, 그리고 딸을 키울 때 BabyCenter를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는 콘텐츠 마케팅의 완벽한 예다. BabyCenter에 따르면 BabyCenter는 임신 및 육에 관련한 No.1 웹사이트다. 매달 새로운 예비 엄마의 80%가 BabyCenter에 들어온다. 이 사이트를 아기를 위한 제품을 판해마는 Johnson&Johnson이 소유 및 운영한다.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 제품, 서비스와 관련이 없다.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에 관한 것이다. 그들은 무엇에 관심이 있을까? 당신은 아무도 제공하지 않는 것을 제공할 수 있나? 이는 브랜드를 상품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으로 바꾼다.
콘텐츠 마케팅은 전통적인 프로덕트 마케팅과는 다르다. 콘텐츠 마케팅에는 교육용 기사, 전자 서적, 영상, 엔터테인먼트 및 웹 세미나 등이 포함된다. 콘텐츠 마케팅은 사람들의 질문에 답하고 다른 곳에서는 얻을 수 없는 것을 제공한다. 콘텐츠 마케팅은 아주 흔한 제품도 특별한 것처럼 여겨지게 한다.
회사는 잠재 고객에게 중요한 주제에 대한 믿을 수 있는 리소스가 됨으로써 잠재 고객을 끌어들이고 충성도와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이는 브랜드가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적극적인 고객 기반을 마련하며, 이익을 증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쯤 되면 "그래, 이게 내가 하고 싶은 일이야!"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콘텐츠 마케팅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단지 재밌어 보인다고 해서는 안 된다. 콘텐츠 마케팅에는 많은 일과 끈기, 인내심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이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고 인식과 수익 측면에서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콘텐츠 마케팅은 이상적인 접근이 될 수 있다.
마케팅 담당자가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당신은 검색 결과 상단에 나오고 싶어 한다. 블로그 게시물, 전자 서적, 영상 및 기타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의 질문에 답하면 그럴 수 있다. 노출되는 건 첫 번째 단계이자 필수 단계다.
예 : River Pools and Spas는 회사의 미션을 '수영장 설치자'에서 '섬유 유리 우영장에 대한 세계 최고의 선생님'으로 바꾼 후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고객들의 질문에 답하기 시작했다. Marcus Sheridan은 그 결정이 '회사가 내린 가장 좋은 결정'이었다고 말했다. 고객들이 그들에게 찾아오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당신의 콘텐츠는 독자를 끌어들이고 그들을 구독자, 고객, 전도자(혹은 이상적으로 이 셋 모두)으로 만들 수 있을 만큼 가치 있다. 식별 가능한 독자를 갖게 되면 콘텐츠 활동으로 매출 증대, 고객 통찰력 확보를 노릴 수 있다. 당신의 열렬한 추종자를 브랜드 옹호자로 만들 수도 있다.
예 : 소니의 Alpha Universe는 사진 전문가를 위한 콘텐츠 플랫폼이다. 플랫폼의 목표는 소니 Alpha 카메라 제품군의 판매지만, 콘텐츠는 소니 외의 제품에 대해서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소니는 블로그로 시작한 후 팟캐스트, 교육 프로그램 등으로 콘텐츠를 다양화했다.
물론 수익 창출은 마케팅의 핵심 목표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이를 이끌 수 있다. 브랜드를 신뢰하고 브랜드의 의견을 듣고 싶어 하는 잠재 고객은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다. 예를 들어, 우리는 CMI 구독자가 Content Marketing World 등 유료 행사에 참석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예 : TD Ameitrade는 하루에 수백 번씩 거래하는 적극적인 고객을 위해 프린트 및 디지털 잡지 ThinkMoney를 만든다. 초창기에 TDA는 잡지에 돈을 계속 써야 하는지 검토했다. 리더들은 인내심을 가졌고 약 2년 후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잡지 독자 및 구독자는 잡지 비구독자보다 5배 많은 거래를 했다. 간단히 말해 ThinkMoney를 구독한 사람은 TDA의 더 나은 고객이 되었다.
조직은 충성도 높은 고객을 만들기 위해 콘텐츠 마케팅을 사용한다. 충성도 높은 고객이 늘면 교차 판매 또는 상향 판매로 이어져 매출이 올라갈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콘텐츠 자체로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예: Sainsbury magazine은 300만 명의 유료 구독자가 있는 영국 최고의 요리 잡지다. 잡지는 콘텐츠 마케팅 수단이자 상품 그 자체가 된다. 회사가 2015년 조사한 데 따르면 독자의 80%는 잡지를 읽은 후 Sainsbury의 제품을 구입했다.
조직은 전통적인 마케팅 프로그램과 비슷하거나 더 나은 결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을 사용한다.
예 : Jyske Bank는 덴마크의 대형 은행으로 현재 미디어 회사의 역할도 한다. 회사는 콘텐츠 마케팅을 사용해 비용이 많이 드는 스폰서십 마케팅보다 나은 결과를 얻었다. Jyskebank.tv는 금융 프로그램뿐 아니라 은행이 젊은 고객 및 소기업의 핵심 잠재 고객과 관련 있다고 생각하는 매력적인 이야기들도 만든다. 오늘날 Jyske는 미디어 전문성을 활용하고 싶어 하는 다른 기업들과 협력한다. 외부에서 기회를 얻기 위해 돈을 쓰는 대신, 다른 조직으로부터 미디어 파트너십 제안을 받는 것이다. 은행의 콘텐츠 프로그램이 신뢰의 기반이 되었다.
저자 : MICHELE LINN
원문 링크 : https://contentmarketinginstitute.com/2017/07/explain-content-marketing/
번역 : 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