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고객여정지도, '이렇게' 그리면 안돼요!

초보 UXUI 디자이너를 위한 팁

by UXUI 니디자인랩


고객 여정 지도


고객 여정 지도 = Customer Journey Map = CJM


고객 여정지도란 무엇인지, 이 조사방법을 언제 쓰면 되는지에 대한 내용은 온라인에서 조금만 검색해보면 상세한 자료가 차고 넘쳐나요. 이 글에서는 고객여정지도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지는 않을거에요. 개념에 대한 것은 구글링 해보시거나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영상 영어로 되어있음)


이 글에서는 초보 UXUI 디자이너들이 고객여정 지도를 (Customer Journey Map. CJM) 그릴 때 자주 범하는 실수와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얘기해볼 거에요.


⬇ 고객여정지도 뜻, 작성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mSxpVRo3BLg







초보 UXUI 디자이너들이 고객여정 지도를 그릴 때 자주 범하는 실수


구체적으로 작성하지 않는 다는 것!


이제 막 입문한 디자이너분들의 리뷰를 많이 봐왔어요. 그리고 그분들의 포트폴리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징들이 몇가지가 있어요.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디테일'의 차이에요. 비단 고객여정지도에서 뿐만 아니라 디자인 시스템도 그렇고, 플로우 차트도 그렇고 디테일이 전반적으로 약한 편이에요. 쉽게 말해서, 구체적이지 않다는 뜻이에요.


( X )

⬇ 구체적이지 않은 고객여정지도

CJM1.png


( O )

구체적인 고객여정지도

CJM2.png






그에 대한 해결방법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고객여정지도이니, 고객 여정 지도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얘기함 해볼게요. 디자인 시스템이라던가 플로우 차트 구체적으로 만드는 방법 등은 다음번에 기회가 되면 그때 또 자세히 얘기해보도록 할게요.



고객여정지도를 구체적으로 그리는 방법:

- 사용자의 손가락이 모바일 폰 화면에 닿는 모든 순간을 전부 적는다고 생각하고 작성하기!



⬇ UXUI 디자인 온라인강의

https://needesign.liveklass.com/classes/177500



# 니디자인랩 UXUI 디자인 프리랜서 강사 온라인 강의 멘토링 과외









keyword
작가의 이전글전환율이란? 성공적인 마케팅, UXUI 디자인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