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취업성공한 UXUI포트폴리오 영상에 없는 '이것'



포트폴리오 '주제 고르는 방법' 누락됨!


유튜브에 UXUI 포트폴리오라고 검색해보면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한 영상들이 많이 나와요. 그런데 그런 영상들에 빠져있는 것 한가지가 있어요. 바로 케이스 스터디 '주제'를 어떻게 정하는가에 대한 방법이에요. 아무 제품이나 막 고르는 것 보다는 포트폴리용 제품으로 적당한 제품을 주제로 고르는 것이 좋겠죠. 


주제 고르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제 강의에서 자세히 설명을 드리고 있어요.

https://needesign.liveklass.com/classes/177500




주제 고르는 방법 2가지


아무튼 다시 돌아와서, 포트폴리오 주제를 정할 때는 다음 2가지 방법이 있어요.


1. 이미 잘 운영되고 있는 실제 제품을 주제로 고르기 (웹사이트, 모바일앱)

2. 세상에 없는 새로운 제품을 주제로 골라서 제품을 아예 처음부터 새로 만들기.




각각의 방법 장단점


1. 이미 잘 운영되고 있는 실제 제품을 주제로 고르기 (웹사이트, 모바일앱):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을 주제로 고른 경우


이 방법 대한 포트폴리오 제작 방법은 제 강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고 있어요. 


장점 : 관련 데이터가 이미 많아서 자료 수집하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함.

단점 : 보여줄 내용이 후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음. 


2. 세상에 없는 새로운 제품을 주제로 골라서 제품을 아예 처음부터 새로 만들기: 내가 처음부터 만들어 보는 경우


장점 : 보여줄 내용이 전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을 수 있음

단점 : 당연히 포트폴리오 제작 시간이 더 오래 걸림. 제품 자체가 없으므로 고객의 페인 포인트에 대한 정보 수집하기 곤란함.


두 방법 중에 뭐가 더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초보자의 경우 시중에 이미 나와있는 제품을 주제로 골라주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있어요. 후자보다는 전자가 '상대적'으로 좀 더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거든요. 상대적일 뿐, 절대 쉽다는 것은 아니에요. 




후자의 경우, 사용자의 페인포인트 수집하는 방법


아무튼 새로 제품을 만드는 경우, 어려운 점 중 하나는 고객의 페인포인트를 수집하는 일이에요.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이라면 해당 앱의 리뷰를 열심히 뒤져보면 되겠죠. 하지만 새로 앱을 만드는 경우라면, 리뷰라는게 존재할리 없잖아요. 제품 자체가 없으니까요. 그런 경우에는 이렇게 해보세요.


내가 만드려고 하는 제품이 속한 제품군 시장에서 제일 잘나가는 대표적인 경쟁사 제품을 대신 조사하는거에요. 내가 만드려고 하는 제품이 리워드 보너스 앱이라고 할 경우 그 업계에서 제일 잘나가는 캐시 슬라이드와 같은 앱의 리뷰를 조사해보면 되는거죠. 신개념의 쇼핑 앱이라고 할지라도 어쨌든 제품군은 이커머스에 속해있으니까 그 분야의 대표 경쟁사인 쿠팡같은 앱의 리뷰를 살펴보면 될테고요.


아무튼 UXUI 디자인의 방법에 정답이란 것은 없어요. 이런저런 다양한 창의적인 방법들을 마음껏 자유자재로 아이디어 떠올려보시고 활용해보시길 바래요. 








취업성공 포트폴리오 UXUI디자인 니디자인랩 유튜브영상 누락 빠진것 없는 것 주제고를는방법 주제고르기 프로덕트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이너 강의 강사 프리랜서

작가의 이전글 퇴사 후 억대연봉 만든 MZ의 인터뷰 내용 요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