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쇼츠/릴스에 중독되지 않으려면 이렇게 하세요!


매주 토요일 저녁마다 온라인으로 영어 독서모임을 하고 있어요. 모임 신청은 이 링크에서 해주세요.


이름만 독서모임이지 굳이 꼭 그 주제가 책일필요는 없어요. 유튜브 영상이어도 되고, 온라인 어딘가에서 읽은 글이어도 돼요. 저는 이번 주말에 나눌 주제로 이 영상을 골라봤어요.


현대인들이 쇼츠에 중독되는 이유, 집중력 떨어진 이유, 그 해결 방법에 대한 내용이에요. 이 것도 마찬가지로 저는 뇌 과학 전문가가 아니니 잘못 해석한 내용이 있을 수 있어요. 그 점 감안하고 내용 봐주세요. 원본 내용은 맨 하단에 링크 걸어놨어요.






'집중'하는 시간을 조금씩 늘려가기!




결론부터 말하자면 '집중'하는 시간을 조금씩 늘려가야 해요. 공부에 집중하는 시간, 회사 업무에 집중하는 시간, 독서에 집중하는 시간 무엇이든 좋아요. 운동도 좋고요.



너무 뻔한 얘기처럼 들리겠지만 거의 모든 고민에 대한 솔루션은 대부분 이미 다들 알고 있는 방법들이에요. 문제는, 더 자세한 실천 방법을 알려주지 않고 그냥 이 정도에서만 얘기가 끝난다는 거죠. 저는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서 자세한 실천 방법을 몇가지 알려드릴게요.



■ 1. 평균적으로 몇분 집중해서 공부/일하는지 파악하기





스마트폰 알람에 보면 시간을 재는 타이머 기능이 있어요. 그걸 작동시켜 놓고 집중이 지속되는 시간을 측정해보세요. 한두번 가지고는 정확히 측정할 수 없으니 여러번 측정하셔야 할 거에요. 공부 시작할 때 그것을 작동시켜놓고, 중간에 나도 모르게 인스타그램을 보려고 스마트폰을 집어들었다면 그 때 타이머를 보고 시간이 얼마 흘렀는지 기록하는거에요.



■ 2. 목표 집중 시간 정하기


위 방법으로 얻은 나의 평균 집중 시간에 5분을 추가하세요. 그리고 이번에는 그 시간 동안의 알람을 맞춰주세요. 그 시간 동안에는 중간에 인스타그램을 보고 싶어도 알람이 울리기 전까지는 일단 하던일 끝내야지 라는 생각으로 알람이 울리기 전까지는 하던일에만 집중해주세요.


그리고 이것에 익숙해지면 알람 시간에 5분씩 추가해서 시간을 늘려가보세요. 하지만 최대 50분이 넘지 않는 것을 권장해요. 눈과 허리 건강을 위해서요.



■ 3.  재미 요소 만들기


이 집중 시간이 너무 피하고 싶은, 재미 없는 시간이 되어버리면 안돼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어떻게든 이 시간 동안에 하는일을 재미있게 만드세요. 막 엄청 재미있을 필요는 없고요 아주 약간의 흥미만 유발할 수 있어도 돼요.


저는 중학생 때 옆자리 짝꿍과 이런 게임을 한 적이 있어요. 교과서 페이지를 정하고, 누가 더 빨리 해당 페이지 내용들을 암기하는지를 겨루는 게임이요. 게임을 도입해서 하니까 그 시간 안에는 정말 집중이 잘 되더라고요.





UXUI 디자인 공부할 때도 마찬가지에요. 공부할 내용을 정하고, 아까 정한 목표 시간 내에 이걸 다 학습하겠다! 하는 마음으로 공부해보는거에요. 또는 공부 친구를 만들어서 제가 했던 것처럼 게임을 해도 좋고요.



또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도 좋아요. 공부할 챕터 제목만 보고서 궁금한 것을 한번 떠올려 보세요. 이 블로그 글을 예로 들면, 제목이 [쇼츠/릴스 등 디지털 마약에 중독되지 않으려면?] 이에요. 제목을 보고 스스로 호기심을 한 번 더 자극해보는거죠. '대체 어떤 방법이 있을까?'



그런데 그 방법에 대한 궁금증은 이미 해결되었으니 이번에는 또 다른 궁금증을 떠올려 보세요. '그런데 대체 왜 중독이 되는걸까?' 이런 집중 방법들을 활용해서 일단 이 블로그 글부터 끝까지 완독하는 연습을 한 번 해보세요 =)






쇼츠 / 릴스에 중독되는 이유가 대체 뭘까?



  쉽고, 짧고, 잦은 자극 때문 - 쇼츠는 말 그대로 쉽고, 짧고, 컨텐츠의 양도 많다! 뇌는 태생적으로 복잡한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따라서 기승전결 없이 결론만 쉽고 짧게 요약해서 보여주는 쇼츠를 더 선호하게 된 것. 그리고 쇼츠는 그 수가 아주 많다. 우리에게 적당히 얕은 자극을 여러번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점점더 중독되는 것이다.

  이 때의 '자극'이란? - 우리 뇌가 새롭고 재미있다고 느끼게 해주는 그런 자극을 말한다. 이 자극의 발생 횟수, 빈도가 규칙적인 패턴으로 반복되는 것이 아닌 불규칙적으로 반복되면 뇌는 이 자극에 중독되기 쉽다고 함. (영상에 나온 내용 아니지만, 이 내용도 생각난 김에 적어봤음)



Q. 본인이 쇼츠, 릴스 등 SNS에 중독되었다고 생각하나요?






쇼츠가 전두엽을 약화시킨다는 말, 사실일까?



No. 우리 뇌는 그렇게 약하지 않다. 다만, 쇼츠를 더 많이 보는 습관이 형성될 수는 있음. 즉, 중독되어 계속 보게 될 수는 있다는 뜻. 능동적으로 내 스스로의 의견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 무언가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버릇이 생긴다는 것.

요약: 쉽사리 학업 또는 업무시의 뇌 기능 약화를 (집중력을 크게 약화) 시키지는 않겠지만 살짝 약화 즉, 뭔가에 중독이 더 잘 될 수는 있다.



여기서 잠깐. 전두엽이란?



전두엽 : 이미지의 빨간 영역
이미지 출처: 정신의학신문



전두엽: 사람을 사람답게 해주는 영역. 깊은 생각을 하게 해주고 충동을 조절해주는 영역. 전두엽이 바로 사람과 다른 동물을 구분 짓는 차별 포인트.

전두엽의 3가지 역할: 계획, 실천, 충동조절



내 생각:



이 영상 속 연사는 쇼츠 때문에 뇌 기능이 약화될 정도로 뇌가 약하지는 않다고 해요. 하지만 쇼츠를 계속 보게 되는 습관이 형성될 수 있다고 하는데 이 말이 그 말 아닌가 싶어요.

연사의 말을 제 나름 재해석을 해보면 이래요.



"영향을 받는 것은 확실하다. (습관이 형성되는 것 또한 뇌가 영향을 받는 것이므로) 다만, 그 정도가 우려할 정도로 그리 크지는 않다."



그리고 영상 속에는 이런 얘기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크건 작건 간에 우리 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기는 하니까, 아직 뇌 발달이 미성숙한 어린 나이일 수록 그 영향을 더 크게 받을 것 같아요. 그리고 빗방울도 한 곳에 계속 떨어지면 바위에 구멍을 낼 수 있는데 하물며 쇼츠를 보는 습관은 오죽할까 싶어요. 스스로 컨트롤 하지 못하고 쇼츠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일상이 반복된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 보다 확실히 더 큰 영향을 받겠죠.

'중독'에 대해 예전에 잠깐 생각해본 적이 있어요. 좋은 중독이라는 것이 있을까? 운동 중독은 좋은 중독이라고 봐야할까? 중독과 습관의 차이는 뭘까? 이런 생각을 해봤었어요. 제가 내린 결론은 이래요.



Q. 좋은 중독이라는 것이 있을까?





일단 내가 하는 그 특정 행위를 좋은 중독이라고 정의하려면, 그 중독 행위가 내 스스로에게 또는 주변 사람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긍적적 효과를 주는 것이어야 해요. 물리적 (금전적 포함), 심리적으로요. 그래서 운동 중독도 경우에 따라 좋은 중독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고 봐요.



Q. 중독과 습관의 차이는 뭘까?



내가 그 특정 행위를 컨트롤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라고 생각해요. 중독은 내가 그 특정 행위를 하지 말아야지 하고 마음 먹어도 결국 어쩔 수 없이 또 하게되는 거에요. 습관은 내가 마음 먹으면 언제든 잠시라고 그만둘 수 있는 것이고요. 이번주는 금주 해야지 하고 마음 먹고서 본인도 어쩌지 못하고 결국 다시 술을 마시게 된다면 중독인거죠. 운동도 마찬가지이고요.  






집중력이 약화된 것 같다고 느끼는 이유?



본인의 현재 배측 전두엽의 기능이 약하기 때문. 그것이 약한 것은 쇼츠 때문이라기 보다는 원래 그런 것.



안와전두엽: 본인 스스로를 무조건 Go 하는 역할을 함. (예) 뭔가 하나에 계속 빠져있게 만든다.

배측전두엽: 본인 스스로를 Stop 시키는 역할을 함. (예)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가능하게 해준다. 멀티 태스킹 가능하게 해줌. 쇼츠를 쉼 없이 계속 보는 사람들은 이 배측전두엽의 기능이 약하다는 것.






결론,

집중력 + 깊은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려면?



배측전두엽을 의식적으로 자주 쓰려고 노력하기

집중하는 시간을 '조금씩' 늘려가기. 절대 처음부터 오래 집중하려 하지 말고.

깊은 사고 하는 시간 갖기. 독후감 쓰기 등.



Q. 이 방법 외에 본인만의 방법이 있나요?  



집중력 높이기: 뽀모도로 방법이 무언가에 집중하기에는 굉장히 효과적이었어요.   

깊은 사고 하는 시간 갖기: 매 주말마다 독서모임, 그리고 평일에도 이런저런 글을 쓰고 있어요. 그 과정에서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을 하게 되는데, 이 작업들이 깊은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원본 영상

https://youtu.be/goVLjdyno38?si=vv6a4IA_BvTvCImr


“딱 3가지만 적용해 보세요” 내가 가진 능력을 100% 발휘하게 해주는 '뇌 최적화' 방법 | 한덕현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빅퀘스천 2부 | 쇼츠에 중독될 수밖에 없는 뇌과학적 이유


연사 소개


한덕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중앙대 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중앙대병원 게임과몰입상담치료센터 팀장  


저서  

집중력의 배신

불안한 것이 당연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취업성공한 UXUI포트폴리오 영상에 없는 '이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