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M, GA 활용하기
GTM
(컴퓨터 속에서만 존재해서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데이터 수집해주는 로봇
GA
데이터 보여주는 보고서
두 서비스가 무 자르듯 깔끔하게 딱 나누어져있지는 않음.
GA4만으로도 데이터 수집, 분석이 어느 정도는 가능함.
하지만 좀 더 정교하고 다양한 작업을 하려면 GTM을 같이 활용하는 것이 좋음.
이 서비스들을 사용하려면 당연히 계정 만들어야 함.
GTM, GA 두 웹사이트가 하나로 합쳐져 있는것처럼 보이지만 계정 만들때는 둘다 각각 별도의 계정을 만들어야 함. (GA 페이지에서 GA 계정 만들고, GTM 페이지에서 GTM 계정 만들어야 함)
1. 계정 (Account)
말 그대로 계정.
계정 이름 정할 때 : 이 때의 이 '계정'이라는 것은 회사 단위로 관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정 이름은 보통 회사명을 사용한다. 즉, 본인 회사 이름 적으면 됨. (예) 카카오 그룹
2. 컨테이너 (Container)
디지털 제품/서비스.
하나의 컨테이너는 하나의 디지털 서비스를(웹사이트, 앱 등) 의미한다. 따라서 컨테이너 이름은 본인이 담당하고 있는 디지털 서비스 이름을 적으면 된다. (예) 카카오톡 / 또는 카카오 뱅크, 카카오 모빌리티 등.
3. 태그 (Tag)
웹사이트/앱 프로그램에 적어 넣을 수 있는 짧은 코드.
이것이 내 웹/앱 방문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해준다. 내 웹/앱에 들어와서 어느 페이지를 봤는지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 지 등.
(태그 이름 예시) 체류시간 측정 태그
1. 계정 (Account):
말 그대로 계정.
계정 이름 정할 때 : 이 때의 이 '계정'이라는 것은 회사 단위로 관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정 이름은 보통 회사명을 사용한다. 즉, 본인 회사 이름 적으면 됨. (예) 카카오 그룹
2. 속성 (Property):
디지털 제품/서비스.
하나의 컨테이너는 하나의 디지털 서비스를(웹사이트, 앱 등) 의미한다. 따라서 컨테이너 이름은 본인이 담당하고 있는 디지털 서비스 이름을 적으면 된다. (예) 카카오톡 / 또는 카카오 뱅크, 카카오 모빌리티 등.
3. 데이터 스트림 (Data stream):
데이터 흐름. '어디에서 흘러들어오는 데이터인가' 라는 뜻.
웹사이트인가, ios용 앱인가, 안드로인드용 앱인가? 내 서비스가 이 3가지 흐름을 다 갖고 있다면 데이터 스트림도 3개 만들면 됨. (데이터 스트림 이름 예시) 웹, 안드로이드,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