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ption path
다양한 사용자 유즈케이스(워크 플로우 시나리오)들을 짜다 보면 Exception path에 대한 플로우도 짜야 한다. 이 때, 발생 가능한 오류들에 대한 예상 path들을 미리 그려보게 되는데, 오류들의 종류를 알아두면 이 과정에 그 각종 경우의 수 (예상 시나리오)들을 그리는 작업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그 다양한 모든 오류 종류들을 다 외우고 있을 수는 없고, 크게크게 이러이러한 종류가 있구나~ 하는 정도로만 이해하고 있어도 충분히 도움이 될 것 같다. (구체적 종류들은 본인이 자주보는 메모장 어딘가에 적어두면 더 좋다. 이렇게 네이버 카페라던가, 노션이라던가 등등)
나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가지로 분류하였다.
- 사용자로부터 비롯한 오류: slip, mistake
- 시스템 오류: 시스템상 뭔가 문제가 있을 떄 발생하는 오류 등.
- 그 외 기타: 환경적 요인, 그 외 기타. 인터넷 연결이 안된다거나 등. (또는 어느 카테고리에 넣어야 할지 몰라서 그냥 여기에 넣은 오류 종류도 있음)
사용자로부터 비롯한 오류
아래 둘다 '실수'는 실수인데 조금씩 다르다.
● Slip
사용자가 행위에 대해 인지 못한채 발생하는 실수.
e.g. 키보드 자판을 잘못 누르는 경우.
● Mistake
사용자가 행위에 대해 인지을 하고는 있는데 그 행위가 잘못됐다는걸 몰라서 발생하는 실수.
e.g. 영문 아이디만 만들 수 있는데 한글과 특수문자까지 넣는다거나 중복된 아이디가 있다는걸 미처 몰라서 이미 존재하는 아이디를 입력한다거나 하는 경우.
시스템으로부터 비롯한 오류
● 서버 오류 (Server error)
서버 측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나 페이지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웹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거나 페이지 로딩이 느려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데이터베이스 오류 (Database error)
데이터베이스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데이터를 불러올 수 없거나 데이터가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위 두가지 외 기타 요인으로 인한 오류
또는 어디에 넣어야 할지 애매한 경우 이 기타에 넣음
연결 오류 (Connection error):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연결이 끊어지거나 불안정한 경우, 웹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거나 페이지 로딩이 중단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g. 네트워크 연결 실패
보안 오류 (Security error) : 웹사이트에서 보안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해커들이 사용자 정보를 탈취하거나 웹사이트에 악성 코드를 삽입할 수 있다.
검색 결과 없을 때
타임 아웃 오류
토큰 접속 에러
디바이스 연결 오류
동기화 오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