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병현 Sep 24. 2019

잠언 13장

9/23 아침묵상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나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입을 지키는 자는 그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행위가 흉악하여 부끄러운데 이르느니라 의는 행실이 정직한 자를 보호하고 악은 죄인을 패망케 하느니라 스스로 부한체하여도 아무 것도 없는 자가 있고 스스로 가난한체 하여도 재물이 많은 자가 있느니라 사람의 재물이 그 생명을 속할 수는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느니라 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이라 권면을 듣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 소망이 더디 이루게 되면 그것이 마음을 상하게 하나니 소원이 이루는 것은 곧 생명 나무니라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패망을 이루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얻느니라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라 사람으로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느니라 선한 지혜는 은혜를 베푸나 궤사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 무릇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여도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 악한 사자는 재앙에 빠져도 충성된 사신은 양약이 되느니라 훈계를 저버리는 자에게는 궁핍과 수욕이 이르거니와 경계를 지키는 자는 존영을 얻느니라 소원을 성취하면 마음에 달아도 미련한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느니라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재앙은 죄인을 따르고 선한 보응은 의인에게 이르느니라 선인은 그 산업을 자자 손손에게 끼쳐도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하여 쌓이느니라 가난한 자는 밭을 경작하므로 양식이 많아지거늘 혹 불의로 인하여 가산을 탕패하는 자가 있느니라 초달을 차마 못하는 자는 그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의인은 포식하여도 악인의 배는 주리느니라

잠언 13:1‭-‬25 KRV




11장, 12장과 구조는 같습니다. 총 25개의 절 중 구조적 예외절은 하나 등장합니다.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라 사람으로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느니라

잠언 13:14


13장 역시 지혜의 각론입니다. 


주를 경외하고 악을 멀리하라. 지혜는 생명의 길에 닿아 있지만 악의 말로는 멸망이다.


이러한 총론적인 이해를 갖고 읽으면 25개의 절이 모두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혜에 대한 이야기를 사례로 풀어놓은것 뿐이니 편한 마음으로 샤라락 읽어도 족할 것 같습니다.


11장부터 이어지는 말씀들은 자기계발서라고 생각하고 읽어도 좋을 내용들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등장하는 예시들을 행동으로 지킨다면 화를 입거나 큰 갈등을 겪지 않고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혜라는 은혜로운 덕목 안에서 나아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면모들을 여러 가지 시각에서 안내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제 행실과 비교해 보는 하루를 보내겠습니다.


13장 묵상을 마무리합니다. 14장과 15장 역시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잠언 12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