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모 Oct 13. 2023

네모의 서평일기

-비문학편(자기계발)-

<역행자(확장판)>

-지금까지 이런 자기계발서는 없었다! 이것은 자기계발서인가 에세이인가.


이 책은 '30대 초반 일하지 않아도 월 1억씩 버는 자동 수익을 완성'한 '자수성가 청년' 사업가 자청이 출간한 첫 베스트셀러 도서이다. 출간 1년도 되지 않아 40만 부나 팔리며, '역행자' 신드롬까지 일으켰다. 또한 그는 유튜버 크리에이터다.


사실 그간 숱한 자기계발서들을 읽은 나는 결국 뻔한 결론에 신물이 나서 어느 순간부터 서평 미션 같은 특별한 일이 아니고서는 자발적으로 책을 사거나 도서관에서 빌려 오는 일도 최근 몇 년 새엔 드물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서평 활동을 열심히 하려고 결심하면서 활성화한 인스타그램에서 입소문이 무성한 이 『역행자』 책을 나눔이벤트를 통해 얻게 되었다. 그것도 무려 사인본을.


이번 『역행자』 확장판에서는 많은 것이 수정되었단다. "기존 책에 비해 약 100페이지 정도 추가되었고, 내 문체를 많이 살렸다. 『역행자』 출간 당시 분량 문제로 내가 집필했던 원고에서 100페이지 정도 삭제돼 아쉬움이 남았었다. 이번 확장판에선 이전에 삭제되었던 원고뿐 아니라 초판 이후 추가된 경험을 바탕으로 업그레이드된 내용을 담았다. 또 잘 읽히지 않는 어려운 부분을 최대한 쉽고 친절하게 풀었고, 적용하기 애매한 부분은 구체적인 설명을 더하고 과제를 추가했다. 독자들이 반론할 만한 부분에는 설명을 추가해 설득력을 높였다. 아울러 이 책을 통해 역행자의 길을 함께 걷게 된 독자들의 생생한 후기와 함께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업 아이템 역시 보강하고자 했다. 초판에서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부분을 모두 보완했다고 보면 된다. 진심으로 기대해도 좋다"(pp.6-7)라고 확장판 서문에서 밝히고 있다.


내용이 보충된 만큼 저자는 더욱 다양한 사례와 창업 성공의 경험을 공유하고,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 필요한 '역행자 7단계 모델'(본문 p.26)을 중심으로 개인적 경험과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을 전수한다.

-1단계 : 자의식 해체

-2단계 : 정체성 만들기

-3단계 : 유전자 오작동 극복

-4단계 : 뇌 자동화

-5단계 : 역행자의 지식

-6단계 :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7단계 : 역행자의 쳇바퀴


인생의 경우의 수를 직장인·무스펙·전문직·사업자 그룹의 네 가지로 나누고, 각 상황별로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특히 "무자본 창업 7단계 공식"(본문 p.370)은 자본금이 없거나 전 재산을 털어서 한 창업이 망할까 봐 걱정하는 많은 순리자들에게 실행력을 촉구하도록 하는 핵심기술이다.

① 종목 하나 고르기

② 혼자 시도해보고 배우기

③ 수련 및 무료로 대행하기

④ 역행자 7단계 한 바퀴 돌리기, 뇌 자동화

⑤ 본질 업그레이드하기

⑥ 마케팅하기

⑦ 사람 뽑기 및 자동화


저자가 이 책에서 언급하는 '순리자'와 '역행자'의 개념이 신선했고, 자신의 이야기를 본문 초반에서는 시계열에 따라 서술하고 있어서 살짝 에세이 느낌도 난다. 게다가 지금까지 대부분의 자기계발서는 습관이나 성격을 변화하라는 등의 개괄적인 얘기만 했다고 하면, 이번 『역행자』에서는 '미라클 모닝'이나 '하루에 4시간만 자기' 등과 같은 자신과 맞지 않는 무리한 습관 형성 대신 "2년간, 매일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쓰는" '22 전략'만으로 뇌를 최적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소개한다. 동시에 하루 중 그 나머지 시간은 자유롭게 보내면 된다니... 지금 당장이라도 시작할 수 있다. 늘 외모, 학벌, 가정형편 등을 핑계 삼아 무의미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많은 순리자들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지금 당장 저자 '자청'님의 『역행자』를 사서 일단 읽자, 쓰자, 실행해보자!

"모두 부자 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