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네 Oct 17. 2023

‘달’도 바라봐 주세요

항상 떠 있는 달

긴 추석 연휴를 맞아 동해에 갔다.

오랜만에 동해에 왔으니 일출을 보기 위해 이틀 동안 새벽에 일어났지만 나를 포함해 담요를 둘러쓰고 모인 수십 명의 사람들, 멋진 일출을 찍기 위해 풀 장비 세팅을 하신 사진작가님들의 마음도 모른 채 새빨간 해는 구름 속에 숨어있기만 했다. 그래도 날은 밝아졌으니 서둘러 발걸음을 떼었다.


해가 완전히 들어간 저녁 8시, 식사를 너무 배부르게 한 탓에 예정에 없던 밤 산책을 하기로 했다. 이미 어두워진 시간이라 목적지는 따로 없었고 그냥 소화가 목적이었다. 새벽에 일출을 보러 갔던 주문진 등대 공원에서 바다를 바라보는데 수평선 위 환한 보름달이 보였다. 7명 정도? 아침만큼 사람들은 없었지만 그곳에 있던 모든 사람들은 감탄사를 연발하며 찰칵찰칵 핸드폰으로 어둠 속 샛노란 달을 담기에 바빴다. 밤바다의 최고의 조명, 일출보다 더 멋진 월출이었다.


다음 날, 오늘은 일출을 볼 수 있길 바라며 새벽 일찍 일어났다. 그런데 하늘에 떠 있는 건 어제 본 그 달! 

학교 때 배운 물리 수업은 모조리 기억이 안 나는데 달이 지구를 돈다는 공전은 어렴풋이 기억이 났다. ‘그럼 낮에는 해가 뜨고 밤에는 달이 뜨는 게 아니라, 달은 저녁에도 아침에도 새벽에도 떠 있다는 건가?’ 그날 나는 일출을 뒤로한 채, 월출 아닌 월출을 한 동안 바라보며 ‘달’ 같은 존재가 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슈퍼문이 아니면 매일 해처럼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출 월몰 없이 꿋꿋이 항상 떠 있는 달

밝음을 더 밝게 해주는 것보다 모두가 목적 없이 걷는 어둠 속에서 등대처럼 빛을 주는 달

혼자 빛나는 것이 아닌 해의 빛으로 반사되어 빛나는 관계 친화적이기까지 하는 달



나는 사회인이 되고 관심을 받는 게 부담스러워졌지만 무관심은 더 두려워졌다. 회식 자리에서 내 얘기는 굳이 하고 싶지 않지만 아무도 말을 안 걸어주면 괜히 불안해질 때가 있다.

직장에서 잘 되고 있는 업무는 몰라도, 이제 시작 단계에 있는 성과도 보장되지 않은 복잡한 일은 누군가가 리드하겠지 하고 뒤에서 기다리곤 했다.

그 와중에 혼자서 빛을 내야 한다는 오만한 착각으로 주변에 수많은 태양이 있음에도 혼자 해결하려고 했던 것 같다.


10대 때는 달이 뜨면 잠이 들었고,

20대 때는 달이 뜨면 잠이 깼고,

30대 때는 달이 뜨면 퇴근을 했다.

그리고 이제는 내가 그 달이 되고 싶다.


하늘 어딘가에 꿋꿋이 떠 있고
더 밝게 보다, 어둠 속 빛을 주는 달이 되고 싶다



핸드폰 슬립 모드로 달 이모티콘이 떴다. 일단은 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 ‘날씨’ 흐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