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보다 중요한 것은 조직의 프로세스 [이인우의 소통과 리더십]
리더십보다 프로세스에 집중하라는 말씀에 동의하시나요? 리더십이 중요하지만 조직이 가지고 있는 저마다의 프로세스에 따라서 리더십이 발현되기도 하고, 반대로 묻혀 버리기도 합니다. 프로세스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의 글은 기업의 경영자나 임원께서 꼭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기업에서의 실제사례]
"정말 이렇게 해서 조직의 혁신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답답하고 힘이 든다. 내가 새로운 회사에 조직의 혁신을 위해서 왔는데, 조직의 기존 프로세스가 이토록 벽이 되니, 앞으로 가야 할 길이 막막할 정도이다!"
"조직의 목표라는 것은 위에서부터 목표와 역할이 캐스케이딩 되어 내려와야 함을 무시하고, 각자의 부서마다 하고 싶은 일을 적어서 대표에게 결재받고, 하고 싶은 일만 하겠다고 하면, 회사의 목표관리가 어떻게 되겠는가?"
"새로운 사업본부장에게 보고 되지 않은 내용으로, 단순히 오랫동안 대표와 일했다는 이유로 대표께 개별 보고하고, 대표가 동의했다는 식의 태도라면, 이러한 프로세스에서 새로 온 사업본부장의 리더십이 만들어지겠는가?"
이 이야기는 제가 지인으로 알고 있는 전문경영인께서 새로운 곳에서 일하시면서, 말씀해 주신 것입니다. 충분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기존의 프로세스가 대표에게 직접 보고 하는 것으로, 프로세스가 개선되지 않은 조직에서는 새로 부임한 리더의 리더십 영향력은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리더십 이전에 프로세스에 집중하라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소통과 리더십 인사이트]
이렇게 해보시길 바랍니다. 조직에서 요구하는 리더십이 발현하기 위해서 세 가지 방법을 제언합니다. 체크해 보시길 제언합니다.
첫째, 우리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리더십과 리더의 역할이 무엇인지 명확히 합니다. 리더의 역할이 무엇인지 명확히 해야 어떤 프로세스가 방해를 하는지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조직에서는 직급별 해야 할 역할이 있습니다. 리더의 개인기가 아니라 직급별 리더가 해내야 하는 역할이 따로 있는 것입니다. 류랑도 교수의 '일하기 전, 일하는 중, 일하고 난 후(2023)'라는 책에서도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둘째, 우리 조직에서 요구하는 리더십을 가로막는 프로세스는 무엇이 있는지 체크합니다.
예를 들어 팀단위 실단위의 리더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하는 리더십을 요구한다면 팀장이나 실장이 가진 리더십이 손상되지 않도록 그들을 제외하고 상부로 보고나 결재가 진행되는 프로세스는 없어야 합니다.
셋째, 우리 조직에서 요구하는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찾고 실행합니다
예를 들어 조직은 수평적 문화와 그에 따른 리더십을 요구하는데, 아직도 휴가, 연월차 신청을 하고 결재받는 불편한 프로세스가 존재한다면 이러한 프로세스는 개선되어야 합니다.
이렇듯 리더십은 프로세스에 영향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조직의 프로세스가 리더십의 발현을 막고 있지는 않는지, 프로세스가 리더십을 돕고 있는지 점검해 보시는 기회가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