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름 Jun 19. 2019

미치지 말고 일하자, 지치지 않게.

회사생활, 불타는 열정보다 꾸준한 애정이 필요합니다

"열정에 미친 사람을 찾습니다!"

"미치도록 재밌는 일을 함께할 사람을 찾습니다!"

"성장중인 로켓 스타트업에 올라탈 팀원을 모십니다!"


  내 SNS 타임라인에 채용공고가 많이 뜬다. 죄다 스타트업인 걸 보니 타깃은 잘 잡았네. 콘텐츠 에디터, 콘텐츠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엔지니어 등 전 직군 채용중이란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면 열정과 에너지 넘칠 것을 필수 혹은 우대조건으로 삼는 곳들이 많다. 가끔 어딘가에 미친 사람을 환영한다는 곳도 보인다.


  꼭 그래야 할까?




  '워라밸',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가 회사를 고르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로 자리잡은 지 오래되었다. 워라밸을 바라보는 시선은 다양하다. 회사가 내 행복을 책임질 수 없는데 근무시간 이후는 내 것으로 챙기는 게 당연하다는 사람이 있을 거고, 내 인생에선 커리어가 가장 중요하니까 개인의 삶보다 일이 우선인 게 괜찮다는 사람도 있을 거다. 무엇 하나 틀리지 않은 말이다. 끄덕끄덕. 지금은 일이 너무 재밌어서 야근 좀 하고 싶다는 것 좋다. 끄덕끄덕. 하지만 그걸 회사가 직원에게 요구하면 안 되지. 절레절레.


  스타트업은 일이 많다. 그 많은 일을 해치울 사람은 부족하다. 그러다 보니 워라밸이 지켜지는 곳을 찾기 어렵다. 대신 수평적인 문화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스타트업에 발을 들이는 사람이라면 모두 아는, 모르면 안 될 상식이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경미한 야근 정도는 열정으로 감수하고 입사한다. 좋아서 야근하러 온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 서비스나 제품이 매력적이니까 회사는 성장할 거고, 그러면 좋은 팀원도 늘어서 야근할 일이 없게 될 거라 믿으며 어쩔 수 없이 고생하는 거다. 무릇 스타트업 C레벨들이란 그런 선량한 사람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회사가 크는 대로 업무환경을 개선해 주고 적절한 보상으로 치하해야 한다. 그럼 또 일할 맛이 날 거고. 열정의 선순환이다.


  물론 현실은 아름답기 쉽지 않다. 일부 스타트업에서는 열정 가득한 직원들을 갈아넣으며 회사를 성장시키는 걸 아무렇지 않게 생각한다. 아무리 일 좋아하고 성장 추구하는 사람이라도 매일같이 새벽에 퇴근하는 게 일상이 되면 이상해진다. 내 실력이 성장하는 건지 회사 매출만 성장하는 건지 정신이 혼미해질 때쯤 문득 '내 안의 열정은 어딜 간 걸까' 현타가 온다. 열정? 있었는데, 있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없네. 멀리 갈 것도 없이 1년 전 내 이야기다.


  회사들이 열정에 미친 사람을 찾는 건 그래서일까.

열정이 넘쳐 느리게 고갈되는 사람을 찾아 오랫동안 갈아넣겠다는 걸까.




  내 전직장 같은 회사들은 사회 구석구석 독버섯마냥 자리잡고 있다. 화려해 보이지만 손대는 순간 내가 망가지는 나쁜 회사들. 똑똑하고 열정 넘치는 신입들을 뽑아 지칠 때까지 부리고 '개인의 성장이 곧 보상'이라며 뻘소리나 하는 곳들. 그 신입들이 열정을 하얗게 불태우고 퇴사하면 열정에 미친 새로운 신입들을 뽑는 그곳들. 잡플래닛 크레딧잡 블라인드에 각종 성토의 글이 3종세트로 올라와도 리뷰 물타기에 급급한 그 뭐같은 곳들. 그곳들의 유일한 장점이라고는 신입이 1년 정도 죽었다 생각하고 경력 쌓기 좋다는 것뿐이다. 하지만 그 1년 동안 반죽음 상태가 되기 십상인데 나만 해도 호흡곤란, 만성 두통, 우울 등을 달고 있었다.


  그때 나는 열정에 미쳐 있었던 것 같다. 존재감 없는 서비스 속 아무도 보지 않는 콘텐츠만 만들던 회사를 탈출해 광고 콘텐츠에 돈 펑펑 쓰는 회사를 만났으니 그럴 만했다. 이제야말로 내 능력을 보여줄 곳을 찾았다며 매일같이 자정 넘어 퇴근했었다. 업무성과가 눈에 보이니 신이 나서 더 매진했던 것 같다. 하지만 일은 날이 갈수록 늘어만 갔고 몸도 마음도 그새 많이 지쳤다. 그러다 정신차려 보니 입사동기들은 죄다 퇴사했고 나는 비슷한 일을 매번 같은 방법으로만 해치우는 기계가 되어 있었다. 내 열정은 이런 데 쓰라고 있던 게 아니었는데.


  그때 탈탈 털어 써버린 미친 열정은 그곳을 그만두고 몇 달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았다. 열정도 지갑도 모두 빈털터리가 된 나는 경력증명서와 원천징수영수증, 일과 새로운 회사에 대한 작은 희망만 가지고 지금 회사에 합류했다. 면접 때 '업무강도가 세다, 버틸 수 있겠냐' 물어보지 않고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 봤고, 우리 회사에선 어떤 걸 만들고 싶냐'는 질문을 해준 팀원들 때문에 피어난 희망이었다. 그 작던 희망은 이제 애정으로 제법 자라 가끔 생기는 약간의 야근을 품어줄 정도가 되었다.




  지금 회사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한 지 10달쯤 지났다. 모나지 않게 섞여들어 나쁘지 않은 성과를 내고 있다. 회사 홍보 겸 개인 포트폴리오로 쓰고 있는 내 SNS 계정을 본 누군가에게는 내가 열정에 미친 사람일지도 모르겠다. 전혀 그렇지 않다. 전직장에서 모두 써버린 미친 열정이 다시 돌아오는 일은 없었다. 지금 나를 지탱하는 건 뜨거운 열정보다 미지근한 애정에 가깝다. 다들 열심히 일하는데 나도 힘을 보태고 싶다, 여기서 스스로 뿌듯해할 만한 작업물을 만들어가고 싶다는 애정.


  물론 그 애정의 근원은 당연한 정시 퇴근이다.



* 매주 수요일, 취향 가득 담긴 제 글을 뉴스레터 [여름의 솜사탕]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공유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매일매일 읽을거리]도 소소하게 운영 중이에요:)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 마케터 빙고(절망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