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너굴양 Jul 26. 2021

엄마와 바느질

가끔씩 에세이

결혼할 때 큰이모가 선물을 주셨다. 그건 바로 거대한 반짇고리. 한지공예를 하는 이모가 직접 팔각 보석함을 만들어 그 안에 명주실과 바늘, 색실 등을 채워주셨다. ‘결혼하면 왜 이런게 필요할까?’라고 생각하면서도 큰이모가 직접 주신거니 신혼집에 고이 모셔두고 살았다.



아기를 임신하고 보건소에 임산부 뱃지를 받으러 갔더니 이런저런 안내책자를 주었다. 고위험 산모 혜택, 모유수유 성공하는 법… 그 사이에 끼인 A4 한 장이 팔랑거렸다. 임산부 대상 무료 수업 안내였다. 임산부 요가를 꼭 하고 싶었던 나는 먼저 요가 수업에 대기를 걸었고, 그 다음에 눈길을 끈 것은 ‘아기 딸랑이 만들기’ 수업이었다. 드디어 이모의 반짇고리가 출동할 때가 온 것이다. 


선생님이 너무 장사를 해서 수업은 별로였지만 십수년만에 손바느질로 토끼 모양 딸랑이를 만든 건 보람있었다. 물론 아기는 다른 장난감이 너무 많아 토끼는 가끔 흔드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지만. 그 다음 도전은 아기 베개였다. 춘천에서 공방하는 사장님께 부탁해 너굴양과 댕댕군 캐릭터로 본을 떠 주십사 부탁했다. 너굴양과 댕댕군은 나와 신랑의 만화 캐릭터다. 댕댕군 베개는 신생아때부터 아기가 잘 써주었다. 지금은…베개 없이 데굴거리며 자서 그냥 인형이 되었고.




아기를 낳고 반짇고리는 생각보다 자주 쓰였다. 아기 옷 소매나 밑단이 조금 뜯어질 때도 있었고, 작은 구멍이 생겨 기워줘야 할 때도 있었다. 어제는 아기가 어린이집에서 안고 자는 강아지 인형에 매준 리본이 뜯어져 붙여주고, 오늘은 아기 장난감 유아차 밑단이 뜯어져 천을 대어 기워주었다. 특별히 뭔가 아껴쓰려는 노력을 하는 게 아닌데도 자잘하게 손바느질을 해야할 일들이 있었다. 


아기를 재우고 한밤중에 반짇고리를 열어 실을 바늘에 끼우고 바느질을 하는 조용한 시간. 앞으로도 이렇게 저렇게 아기를 위해 바느질을 하겠지. 

작가의 이전글 시선을 밖에서 안으로 거두면 두려움은 조금씩 사라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