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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동문학가 강인석 Jul 17. 2020

고전적 홍보매체가 필요 없다?

비영리 PR, 홍보 잡설

고전적 홍보매체가 필요 없다?

#홍보  #홍보전략 #홍보매체  #PR


디지털 시대, IT 시대로 흘러간다고 해서
고전적 홍보 매체들이 필요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다.
인쇄물보다는 웹페이지가 낫고,
종이 사보보다는 웹진이나 전자사보가 낫다고 한다.

물론 새로운 홍보 매체들이 갖는 장점들은 분명하고,
잘 활용하면 정말 좋은 홍보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데는 동의한다. 
하지만 고전적인 홍보 매체들의 장점에도 여전히 주목해야 한다.


많은 홍보 담당자들이 고전 매체를 없애는 데 혈안이 되는 것을 볼 때마다 안타깝다. 
기존에 없었던 전혀 새로운 홍보 매체의 탄생은 정말 환영받을 일이다.
그리고 적극 활용해야 한다.

그런데, 고전 매체를 대체하는 형태 전환적 디지털 홍보 매체들을 선택할 때는 사실, 고민을 많이 해야 한다.
원래 출발이 인쇄매체였던 것은 인쇄매체로서의 장점이 최적화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전자사보는 절대 인쇄물 사보를 못 따라온다.
이건 내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어느 누구와도 이 부분으로 논쟁해도 난 절대 내 뜻을 굽히지 않을 것이다.

고전 매체, 인쇄 매체는 여전히 홍보 매체의 핵심이다.

장점을 모르겠다면 고민하고, 공부해라.
인쇄 매체를 잘 알지 못하면서 비 효율성의 옷을 미리 입혀 놓을 필요는 없다는 말이다.  



*비영리 PR 실무노트 

ⓒ강인석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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