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계획의 중요성
홍보계획이 없는 사업계획이 가능하다???
비영리 기관에서 추진하는 사업계획과 홍보계획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사업 계획 수립 단계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필수 요소가 홍보계획이다.
홍보계획이 없는 사업계획은 구멍 난 쌀자루와 같다.
비영리기관들의 경우, 목적 중심, 가치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때문에 그
사업을 홍보해야 한다는 것에 근본적 동의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대부분의 비영리기관의 사업 담당자들은 사업계획 수립 시 홍보계획을 배제한다.
심지어는 홍보부서 담당자들도 자신이 진행하는 사업에 대해 홍보계획을 별도로 수립하지 않는다.
청소년, 사회복지, 장애인, 노인복지, 환경 등의 비영리사업의 상당 부분이
고정된 대상, 고정된 내용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딱히 알리고 칭찬받아야 할 일이 아니라고 여길 수 있기에,
사업 계획에 홍보계획을 포함하는 것 자체를 어색하게 받아들인다.
뿐만 아니라, 사업 진행과정은 물론 사업 후에도 홍보는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하지만 단언컨대 어떤 사업이나 교육, 프로그램도 홍보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은 없다.
사업 추진과정에 따라 사전에 알리고, 모집하는 과정은 물론, 종류 후 평가와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홍보적인 마인드가 필요하다.
포스터를 제작하고 언론에 알리고, 인터넷에 공지를 띄우는 것이 사업 과정에서 할 수 있는 홍보의 전부는 아니다.
행사의 명칭을 선정하는 것에서부터 참가자들을 통한 재확산과 간접 홍보까지 염두에 두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까지 모두 홍보의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요즘 각각의 비영리 활동 분야들 내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사업들이 경쟁 관계를 만들어내고 있는 만큼, 사업계획 수립 과정과 사업 진행과정에서 ‘홍보적 접근’은 꼭 필요하다.
기업이나 기관, 단체의 각 개별 사업들에 홍보계획은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체크해 보자.
내가 속한 조직의 상황이 홍보계획을 무시하는 조직이라면,
홍보 담당자부터 이러한 문화를 바꾸려고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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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영리 PR 실무노트
ⓒ강인석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