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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동문학가 강인석 Jul 01. 2022

성공한 광고, 실패한 광고

광고 전략에 대한 고민


01. 


운전 중 라디오에서 흘러나온 광고를 듣게 되었다.
양파즙 광고였다.
ㅡ 어... 양파즙도 광고를 하네.
신기한 마음에 끝까지 집중해서 들었다.

어느 양파즙 브랜드에서 기획한 광고였다.
광고의 내용의 핵심은 양파즙이 몸에 좋은 건강식품이라는 것.

  

광고가 끝나자마자 아내에게 이렇게 말했다.
ㅡ 이 광고는 실패한 광고인 것 같아.
ㅡ 왜요?
ㅡ 광고의 목적과 대상에 적합한 내용으로 기획되지 못했어.


나와 상관없는 기업의 광고를 두고 성공이니 실패니 논할 자격은 없지만
PR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개인적인 판단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것은 PR 기획의 기본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02.

양파즙 광고 이야기를 다시 해보자.
그 광고가 실패했다고 말한 이유는 이렇다.
양파즙은 최근 쉽게 구하고 먹을 수 있는 건강식품이다.
양파값이 저렴한 경우는 직접 양파를 사서 즙을 내려먹기도 한다.
특정 브랜드 양파즙을 염두에 두지 않더라도 양파즙 좋은 건 알만한 사람은 알고 있다.


특정 양파즙 브랜드의 광고가 양파즙이 좋다는 것을 홍보하는데 머무른다면 잘한 광고일까?
물론 양파즙을 홍보하고 자사 브랜드를 언급했으니 의미 없는 광고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면 양파즙 브랜드의 광고는 양파즙이 좋은 것은 물론

자사 브랜드 양파즙의 특별함을 전달하는데 집중했어야 했다.


즉...

"""여러분들도 다 아시다시피 양파즙은 정말 좋습니다...

"""그런데 저희 브랜드 양파즙은 일반 양파즙보다 이런 이런 점이 좋고 특별합니다.

"""집에서 흔히 내려먹는 양파즙은 이러이러한데..
"""우리 브랜드 양파즙은 그것들과 다른 이런이런 장점이 있습니다.

"""양파즙 먹으려면 ㅇㅇ에 좋은 우리 브랜드를 선택하세요.


이런 접근의 광고 여야 하지 않을까.



03.

방법과 전략은 다양하지만 광고의 대상과 내용(무엇)을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한다.


PR의 가장 기본은
첫째로 우리가 알리려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둘째로 우리의 내용을 날아야 할 대상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이해하며
셋째로 내용과 대상에 맞게 PR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것이다.


양파즙이 우수하다고 선전하는 것은 많고 많은 양파즙 중에서 자사의 브랜드를 특화시켜야 하는 PR의 핵심 내용을 놓친 것이고..
그렇기에 소비자들은 꼭 그 양파즙이 아니어도 양피즙을 찾게 되겠지만 꼭 그 브랜드를 찾지는 않을 것이다.
실패에 가까운 PR인 셈이다.


PR의 대상을 알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알려야 할 내용의 대상이 불특정 다수인지, 한정된 특정 그룹인지 명확하게 일아야 한다.
특정 그룹이 대상이 되는 내용을 PR 하기 위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전략을 선택하는 실수를 범해서는 안된다.


매체 선택 역시 PR 대상과 내용을 고려해야 한다.
우리가 알리는 PR을 듣는 사람들이 그 내용과 아무 상관없는 사람들이라면 어리석은 일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추가하자면... 같은 맥락에서...
기관의 SNS 매체를 운영함에 있어
외부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전혀 의미 없는 내부만의 것들을 소개하거나
그것을 소개하는 방법도 외부의 사람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면...

그 매체를 운영할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오늘도 우리 기관의 블로그와 페이스북에는 어떤 이야기들이 올라가 있는지 점검해 보자.


#홍보#PR#홍보계획, #홍보전략‬, #성공한광고,  ‪#‎홍보글쓰기‬, ‪ #깔끔한글, #PR전략, #비영리PR


*비영리 PR 실무노트      

ⓒ강인석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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