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갈대의 철학 Nov 30. 2022

- 마음의 길

- 마음의 길


                                        시. 갈대의 철학[겸가蒹葭]



내가 앞서가면 개척 길이요

그러니 숲을 헤쳐나가지 않아도 되겠소

내가 따라가면  선구자의  길이니

그러하니 땅이 울퉁불퉁하여

이리저리 흔들려오는 마음을

주체하지  않아도 되겠

내가 가지 못한 길은 미지의 길이요

그러니 나의 마음 그대 마음이 

하나의 마음이 되어야 하니

한마음이니 어딘들 가지 못하겠소

그대와 함께 가면 순례자의 길이요

그러하니 우리가 가는 길은

곧 성직자의 길이니

어딘들 떠나왔던 마음이

다시 떠나갈 마음이 아니겠소

그 마음은 기다림의 끝에 대한

그리움의  보상이라고 말하여도 좋겠소



2022.11.26  달천강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괜찮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