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갈대의 철학 Sep 10. 2023

인생의 서書

인생의 노트(정답과 오답노트)

거미 집 짓기

인생의 서

-  인생의 노트


                                    시. 갈대의 철학[겸가蒹葭]



인생은 나에게 있어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 주지 않는다


나 태어나서부터

 인생의 첫울음은

세상에 대한

포효하는 소리의 시작이었고


 인생의 첫 옹알이는

세상에 내가 있음을 알리며


 인생의 첫걸음마는

사랑하는 이에게 달려가기 위한

인생의 첫 도전이 되었다


살아가면서


삶의 정답 노트

인생의 오답 노트

모두가 내겐 부질없는

노답의 노트 


인생에 있어

행복의 기준을 말하려 한다면


나의 기쁨은 

세상의 빛을 보게 해 준

가장 사랑스러운 눈길로

바라봐 주신 나의 부모님


나의 슬픔은

언제나 내 곁에서

말벗과 동무가 되어 위로해 주고


은하수 다리를 건너

초저녁 동녘 밤하늘에

어슴프레  별빛이 올라  별이 된

등대지기 나의 마음 나의 어머니


제대로

살아가 보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인생을

논할 수야 있겠느냐 만은


어떻게 경험을 하지도 않고서

인생이  있다고

감히 말하려  말할 수 있겠느냐 만은


인생을 여러 경험했다고

모든 것이 진실은  아니겠지만 

뜻하지 않는 마음의 동요에

나는 흔들린다


가을

가을바람이 불어온다


그래도 내게는

아무리 하찮은 글도

내 마음에 와닿지 않을 때도 

있으려니


소귀에 읽기가 되어가더라도

행여 어느 지나가는 이의

앞길을 묻노라며

감히 나는  이렇게 말하리라


사랑했던 마음으로 떠난다

그대여

사랑할 때 마음으로

다시 돌아오라


부추꽃

2023.9.9 치악산 금대트래킹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가을은(순천만의 갈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