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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뉴로핏 Jan 18. 2024

5. 핸즈온으로 사람의 몸을 변화시킬수 있을까?

가중의 원리로 기반이 되는 핸즈온이란? 

가중의 원리? 

너무 생소한 단어일 것 같습니다.

전공자가 전공책을 통해 보는 단어 아니면 거의 사용하지 않는 단이이죠.


가중이란 무엇일까요? 

가중은 부담이나 고통 따위를 더 크게 하거나 어려운 상태를 심해지게 함.이라고 네이버 백과사전에 나와있네요. 


가중의 단어를 운동에 적용한다면, 고통스럽게 한다는 것이 초점이 아니라, 

좀더 집중하도록한다, 좀더 자극을 더한다, 라고 설명할 수 있겠네요. 


가중의 원리에 의해 몸의 시냅스가 흥분하고 움직임을 일으킵니다.

2가지 가중의 원리가 있습니다. 


1. spatial summation(공간적 가중)-

몸의 여러부위에 동시에 가해진 약한 자극은 서로를 강화하여 즉 가중되어 흥분을 일으킨다. 

=> 약한 자극이라 할지라도, 동시에 여러 부위에서 가한다면, 시냅스 흥분을 일으 킨다는 뜻. 


2. temporal summation(시간적 가중)-

역치 이하의 약한 자극이 계속되면 가중되어 흥분한다.

=> 약한 자극이라 할지라도, 계속 반복되는 자극은 시냅스를 흥분시킨다는 뜻


작은(약한) 자극이라 할지라도 반복이 되면, 변화를 만들어 냅니다.

몸의 다양한 부위에서 입력하는 최적화된 감각(촉각, 압각, 시각, 고유수용성 감각등 모든 감각 또는 자극을 포함) 은 최적화된 움직임을 만들어 냅니다. 


그 중, 하나의 감각인 핸즈온을 통해 감각을 입력하면 역치이하의 약한 자극이더라도 강화가 되어 가중됩니다. 그리고 변화를 일으킵니다.


우리는 이 원리를 이용하여 

회원의 몸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어떤 것도 한두번 한다고 큰 효과가 없고, 

누가 발가락 조금 간지럽힌다고 해서 상대방이 크게 반응하지 않듯, 


우리는 좋은 긍정의 자극을 꾸준히 줄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기여해야합니다. 

요점 정리

1. 가중의 원리로 회원의 몸을 변화시켜보자. 

2. 약한 자극이더라도 동시에 여러부위에 자극을 가한다면 시냅스를 흥분시킨다. 

3. 약한 자극이더라도 계속 반복되는 자극은 시냅스를 흥분시킨다. 

4. 이 원리를 이용하여 약하더라도 다양한 자극을 반복적으로 회원에게 주는 것은 몸의 변화를 일으키는 기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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