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동선 Oct 16. 2020

무의식과 의식의 파도

질문과 목표가 무의식을 움직인다

2-6 무의식과 의식은 파도를 친다



무의식을 표현하는 많은 비유를 보며 저도 비유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저는 의식과 무의식을 파도라고 비유를 들고 싶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나타냅니다. 충분한 크기의 무의식 덩어리가 쌓이면 그 에너지는 의식의 표면으로 나옵니다. 


지금 글을 읽고 있는 독자분들의 뇌 속에는 이 글을 읽는 것에 집중한 상태입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의식은 온통 제 글의 흐름을 향하고 있습니다. 


자, 이제 묻습니다. 


오늘 점심은 무얼 드셨나요?






이러한 질문을 들으면 우리는 오늘의 점심을 생각하게 됩니다. 저는 오늘 돈가스와 국을 먹었습니다. 방금 전까지는 전혀 의식하지 않았던 것들이 머릿속에 떠오릅니다. 질문하지 않았다면 머릿속에서는 전혀 떠오르지 않았던 것입니다. 


질문을 받은 지금 여러분의 의식은 글을 읽는 집중에서 벗어납니다. 그리고 오늘의 점심식사를 찾기 위한 의식으로 옮아 갑니다. 의식은 우리의 질문과 목표에 따라 새롭게 만들어집니다. 


또 묻습니다. 지금 오른쪽 새끼손가락은 어디에 어떻게  놓여 있습니까?


그리고 또다시 질문에 의해 다른 의식으로 옮겨갑니다. 질문을 하면 뇌는 질문의 답을 찾으려 무의식을 검색합니다. 그리고 검색된 무의식의 덩어리가 충분한  양이 모이면 의식의 표면으로 떠오르게 됩니다. 


의식과 무의식은 서로 에너지를 주고받습니다. 


의식을 하기 위해선 무의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무의식의 뇌신경 물 밑 작업이 있어야 의식할 수 있습니다. 질문을 하면 수많은 무의식이 질문에 대한 답을 위해 새롭게 에너지를 모읍니다. 


질문에 대하여 무의식은 질문의 주제로 에너지가 더 채워집니다. 무의식은 결국 의식을 만들고 질문에 대한 답이 의식의 표면으로 뚫고 나옵니다. 


의식과 무의식은 서로 에너지를 주고받는 관계입니다. 


빙산의 수면 위부분은 수면 아랫부분의 크기가 클수록 더 많이 보입니다. 무대 위에 보이는 퍼포먼스는 그 무대 위 보이는 것이 많을수록 관련 내용의 무대 전 작업량이 더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의식을 위해서는 무의식이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의식을 하면 관련 무의식은 더 많은 뇌신경이 자극받게 됩니다. 


질문하고, 의식하면, 무의식에 뇌신경 에너지를 주는 행위입니다. 


오늘 먹은 점심을 생각하는 행위는 오늘 먹은 점심을 무의식에서 떠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의식으로 떠올려지면 무의식으로 더 깊게 새겨집니다. 


질문과 목표는 관련 무의식의 뇌신경 연결에 자극을 주어서 더 강하게 연결을 만들게 됩니다. 


무의식이 없다면 의식도 없습니다. 


무의식을 강화하고 싶다면 의식으로 조절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먹은 점심을 의식에 떠올리는 행위는 무의식에 오늘 먹은 점심을 오랫동안 간직하게 만듭니다.


의식 자체로 무의식적 에너지가 강화되었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질문을 해야 합니다. 


목표를 갖고, 질문을 하면 무의식은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어떤 점심을 먹었는지 묻기 전까지 뇌는 답을 하지 않습니다. 의식에 목표를 넣고, 질문을 넣어야 합니다. 뇌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향해 무의식을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오늘의 점심을 먹는 순간으로 가서 머릿속에 떠올리게 됩니다. 


무의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질문을 던집니다.   

     의식적으로 목표를 세웁니다.    


의식과 무의식은 주거니 받거니 서로 미묘한 모습으로 파도치며 엉켜져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Kiw1KAb

작가의 이전글 왜 목표인가? (뇌신경학적 8가지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