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꿈을 꾸면 잠을 못 잔 것일까?

꿈을 너무 미워하지는 말기

by 닥터 온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꿈을 꿨다고 꼭 잠을 못 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꿈을 꾸면 잠을 못 잤다고 생각하는 과학적인 근거는, 얕은 잠인 렘수면일 때 꿈을 꾸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자는 동안 여러 개의 꿈을 기억한다면, 얕은 잠이 그만큼 많았다는 증거라는 것이고, 따라서 그날 선잠을 잤다고 받아들여지는 것입니다.

정상 수면에서의 수면의 깊이


하지만 위의 정상인의 수면을 분석하는 검사에서 알 수 있듯이 정상 수면에서도 얕은 잠과 깊은 잠은 3-5회 정도 반복되며, 따라서 정상인도 하루에 5번 정도의 얕은 잠의 시기를 거칩니다. 따라서 꿈을 꿨다는 것 만으로 꼭 잠을 못 잤다고 생각하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얕은 잠이 많아질수록 꿈을 기억할 확률은 많아지지만, 하루 한 번 정도 꾸는 꿈은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와는 별개로 하루에도 여러 번 자다 깨다 하면서 여러 개의 꿈을 기억하는 경우가 반복되거나 반복되는 꿈 때문에 주관적 수면 불편감이 생긴다면 그때는 수면에 대해 수면 클리닉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을 필요는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단순히 꿈을 많이 꾼다고 해서 병원에 방문할 필요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필자인 저도 매일 1편 이상의 꿈을 꾸지만 전혀 불편감이 없습니다. 꿈을 너무 천덕꾸러기로 여길 필요는 없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예지몽 vs 꿈은 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