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버슬립 May 30. 2023

간헐적단식 5주차,5kg 감량 성공했던 비결 3가지

결심보다 생각하는 루틴이 중요하다! 


1. 생산성을 높이는 여러 방법을 직접 실험해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서 생산성 실험 프로젝트를 구상해봤어요.


2. 첫번째 프로젝트로 뭘할까 하다가 간헐적 단식으로 정했습니다. 클래스101 준비를 하며 카메라에 찍힌 제 모습을 보고 마치 거울효과처럼 각성하게 되었거든요.. 


3. 나 자신의 모습에 만족스럽지 않다면 사람들을 만나고 일을 하는데도 ‘제 자신감, 태도’에 영향을 주겠다는 생각이 들어 제대로 해봐야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4. 이제 5주차긴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대만족입니다. 5kg 가까이 감량을 했거든요!


5. 평생 다이어트랑은 먼 인생이었는데 결혼하고 이후 10kg 쪘습니다.  커피 믹스를 하루에 최소 1-2잔 먹거나 배달음식을 즐겨 먹고 과식하는 등 안좋은 습관들이 굳어졌기 때문인데요.


6. 간헐적 단식(16시간 공복 유지, 8시간 내 2끼)을 하면서 과식하는 습관부터 고쳐나갔고 하루 3-4잔은 먹는 커피를 최대 2잔으로 줄여나갔습니다. 라떼 귀신이었는데 이젠 아메리카노만 즐기고요.


7. 3주차 접어들면서는 몸도 가벼워진 느낌도 들고, 하루의 시작을 커피가 아닌 차로 시작하니 자연스럽게 명상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8. 제가 느끼는 변화의 핵심은 3가지 인데요, 하나는 매일 아침/저녁 기록하는 겁니다. 체중계 숫자를 보며 목표에 도달하고 있다는 느낌은 생각보다 강력했습니다. 작은 성취가 다른 업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요.


9. 가끔 과식을 하거나 믹스가 엄청 땡길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과식하거나 믹스 마신 후 더부룩한 부정적인 느낌과 후회의 감정을 떠올립니다. 그러면 굳이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바로 들더라고요. 


10. 마지막 스스로에게 여지를 주지 않는 겁니다. 점심, 저녁 2끼를 먹는데 점심먹기 전 2시간이 제일 견디기 힘든 구간입니다. 


11. 시리얼 바, 초콜렛, 믹스커피 등을 보며 ‘이정도는 괜찮지’ 하면서 하나만 먹을까 싶은 생각이 불쑥 올라옵니다. 그럴 때 이미 먹은 상상을 하던지, 단맛이 나는 복숭아차를 마십니다. 그리곤 유혹에 이겨낸 작은 뿌듯함을 즐깁니다 (ㅎㅎ)


12. 지금은 간헐적 단식 루틴이 너무 당연해져서 디저트, 라떼류는 입에도 대지 않고 가벼운 위를 유지하는게 너무 좋습니다. 


13. 꾸준히 하는데는 결심보다 평소 생각하는 루틴이 중요합니다. 이런 유혹이 오면 이렇게 생각하고, 이런 충동이 들면 이렇게 대응해야지라는 나름의 루틴을 정해두는거죠. 여러 뇌과학, 생산성 관련 책에서 배운 지식들을 가지고, 제 습관과 루틴을 바꾸는데 적용하는 과정이 너무 흥미롭네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