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자동차 번호 잘 뽑으면 ‘인생 역전?’

by 뉴오토포스트

포커 번호, 골드 넘버로 불리는 희귀 숫자 번호판
희귀 번호판을 원하는 사람들 많아져
1, 7 등 간단한 번호가 인기, 국가별 인기있는 숫자

IMG_0465.jpeg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자동차 번호판은 단순히 차량을 식별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실제로도 그런 용도로 사용됐으니 말이다. 그러나 최근 전 세계적으로 번호판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특히 ‘포커 번호’ 혹은 ‘골드 넘버’라고 불리는 희귀 번호판은 부유층 사이에서 자랑용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숫자가 간단하거나 특정 의미를 담고 있는 번호는 경매에서 수억 원에 거래되며, 그야말로 ‘번호판 하나로 인생 역전’이 가능한 시대가 도래했다.


한국의 번호판 배정 시스템

20250425_133037.jpg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우리나라에서는 자동차 번호판을 뽑는 방식이 해외와 다르다. 일반 운전자가 희귀 번호를 의도적으로 선택하기는 쉽지 않다. 현재 한국의 번호판 발급 방식은 크게 두 단계의 랜덤 추첨으로 진행된다. 먼저, 컴퓨터가 10개의 후보 번호를 무작위로 생성한 다음, 이 중 하나를 또다시 랜덤으로 선택해 발급한다. 이 때문에 1111, 7777, 혹은 1234처럼 눈에 띄는 예쁜 번호나 특별한 의미가 있는 숫자는 운이 좋지 않으면 얻기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번호를 가지게 된다면 번호를 거래하기도 한다. 물론 번호판 발급 자체는 쉽지만 변경 발급 조건이 까다로워, 본인이 스스로 번호를 폐기한 후 다시 원하는 번호로 등록하는 등 여러 편법을 통해 거래가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두바이, 홍콩에서 벌어진 번호판 전쟁

20250322_131527.jpg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해외에서는 번호판에 대한 열기가 훨씬 뜨겁다. 특히 두바이, 홍콩, 영국 등 부유한 국가에서는 희귀 번호판이 고가에 거래된다. 그중에서도 단일 숫자나 연속된 숫자는 부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경매에서 수백만 달러에 낙찰된다.


예를 들어, 두바이에서는 숫자 ‘1’이 새겨진 번호판이 무려 1,400만 달러(약 190억 원)에 거래된 사례가 있다. 홍콩에서도 번호판 ‘12’가 250만 달러에 팔리며 화제를 모았다. 단순한 숫자 조합일 뿐인데, 자동차 값은 물론이고 웬만한 아파트값보다 비싸다는 점에서 대중의 놀라움을 샀다.


이런 현상의 배경에는 희소성과 상징성이 있다. 부유층에게 희귀 번호판은 단순한 식별표가 아니라, 재력과 지위를 과시하는 ‘명품’이다. 마치 고급 시계나 슈퍼카처럼, 번호판 자체가 사회적 지위를 상징하는 것이다.


성공의 상징인 숫자, 그 가격은 어마어마해

20240707%EF%BC%BF190046405.jpg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특히 중국에서는 특정 숫자가 갖는 문화적 의미 때문에 번호판 가격이 더욱 치솟는다. 중국에서 가장 선호되는 숫자는 8이다. 중국어로 ‘8(八, bā)’의 발음이 ‘발전하다(發, fā)’와 비슷해, 돈과 성공을 불러온다는 상징성을 갖는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8이 붙은 여러 물건들이 비싸게 거래되고 있고, 자동차 번호판 ‘88888’의 경우 상상 초월의 가격에 거래된다. 과거 경매에서 이 번호판은 200만 위안(약 3억 7천만 원)에 낙찰되었다. 또한, 숫자 ‘6’도 인기가 높다. 중국에서 ‘6’은 순조롭고 원활하다는 뜻을 가진 ‘류(溜)’와 발음이 같아, 사업이 순탄히 진행되길 바라는 의미로 선호된다. 이렇듯 문화적 상징성과 희소성으로 인해 고가 프리미엄이 형성되면서, 희귀 번호판의 가치는 점점 올라가고 있다.


번호판, 단순한 표식이 아니다

%EB%B2%88%ED%98%B8%ED%8C%90-K3-2.jpg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남자들의 자동차’

자동차 번호판은 더 이상 단순한 숫자 조합이 아니다. 누군가에게는 행운과 성공을 상징하고, 누군가에게는 자신의 차량을 자랑하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


희귀 번호판을 둘러싼 열풍은 단순한 유행을 넘어, 숫자에 가치를 부여하는 인간의 심리를 보여주는 사회적 현상이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희귀 번호판은 예술품이나 명품처럼 경매 시장을 형성하며, 앞으로도 그 열기는 식지 않을 전망이다.


놓치면 후회할 자동차 관련 핫이슈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로드킬 사고 완벽하게 대처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