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화 Jul 05. 2024

내 안의 모순

강사 되기(3)

"이거 나만 못했어요~ 엉엉!!"


수업 중간에 나타난 아이가 내 주변을 맴돌며 울었다.

들어오는 걸 보지도 못했는데 도움반 교실에 갔다던 아이가 돌아온 것이었다.

두 번째 활동지로 모둠활동을 시작했는데 개인활동지를 보고 그걸 하겠다고 고집을 피웠다.


울지 마라 몇 번 타이르고 안 해도 괜찮다고 해도

도저히 멈출 기미가 안 보여서 아이들에게 담임선생님을 불러달라고 요청했다.

가끔 비슷한 일을 겪으면서 다른 아이들의 수업권을 지켜주겠단 나름의 이유로 선택한 차선이었다.


그러자 아이들이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괜찮아~!"라고 해주더니

한 아이는 솔선수범해서 "이리 와~ 이거 보고 써~"하면서 자기 것을 내어주었다.


광경이 꽤나 충격으로 다가왔다.


나는  아이들에게 다양성을 이야기하고 약자에 대한 배려를 설파하면서

실제로는 그런 애티튜드를 갖추지 못하고 있었다. 심지어 아이들을 잘 통솔한다고 착각까지 해서  이론이 아닌 생활로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보듬는 모습에 휘청였다.


한동안 두 아이를 바라보며 마음속에 한마디가 계속해서 맴돌았다.

'너희들 힘들겠구나..' 하지만 그 말조차 위선이었고 그걸 들키는게 두려웠다. 

지금은 아무 말도 필요하지 않았다.

나는 그저 겸손해지기 위해 입을 다물 뿐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너무 빨랐던 판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